14일 조선해운업계 현황을 보면 해상 물류 시스템과 선박 등을 자동화, 지능화하려는 움직임이 세계적으로 일고 있다.
정부는 최근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스마트 해상 물류체계 구축전략’을 내놓고 올해부터 항만 스마트화를 위한 테스트베드(시험시스템) 구축에 들어가기로 했다. 항만 및 선박 사이의 e-내비게이션(e-Navigaion)과 자율운항 시스템, 물류 정보 연계 등이 추진된다.
이와 함께 자율운항선박 등 선박의 스마트화도 진행한다. 장기적으로 선사 등이 자율운항 선박을 발주하면 해양진흥공사의 투자·보증사업 대상에 우선 선정하고 이자율 및 보증료율을 인하해주는 방안 등을 검토한다.
국제해사기구(IMO) 역시 선박 운항 관리체계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2019년 말부터 e-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e-내비게이션은 선박과 육상에서 해상 관련 정보를 수집, 교환하고 분석하는 통합 전자 시스템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유럽 선진국과 중국, 일본 등은 스마트 항만, 자율운항선박 등 해상 물류의 스마트화를 국가전략으로 밀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적극적 정책으로 스마트화 대열에 합류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글로벌 흐름에 맞춰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이사 사장과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남준우 삼성중공업 대표이사 사장 등 조선3사 대표들 역시 올해 신년사에서 나란히 스마트선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성립 사장은 "스마트선박 개발 등 미래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기술과 제품군을 하루 빨리 선보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내 조선사들로서는 스마트선박 기술에서 격차를 벌릴 수록 중국 조선사 등을 상대로 수주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유리하다. 게다가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선박의 친환경화에도 스마트선박이 필수적 대응방안으로 꼽히고 있다. 스마트선박은 정보기술을 이용해 연료 사용량과 유해물질 배출량 등을 디지털화하고 운영정보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와 관련한 스마트선박 기술을 미국 선급협회(ABS)로부터 국내 최초로 인증받기도 했다. 현재 LNG운반선과 대형 컨테이너선 등 50여 척에 적용이 확정됐으며 향후 수백척으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이 기술은 삼성중공업의 스마트선박 솔루션인 '인텔리만 십(INTELLIMAN Ship)'에 적용됐으며 출발 및 도착 항구의 위치 정보와 시간을 자동으로 기록한다. 운항 상태에 따른 연료 사용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살필 수 있으며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운항 리포트를 만든다.
현대중공업과 현대일렉트릭도 최근 선박용 위성안테나업체인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위성통신업체인 인말샛 등과 '인티그릭(INTEGRICT) 스마트십 솔루션'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다.
이 솔루션은 운항 중인 선박의 엔진 상태와 속도, 에너지 사용량 등 내부 정보와 날씨, 거리 등 외부 환경정보를 수집해 위성통신으로 육상과 주고 받으며 최적화된 효율의 운항을 지원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육상과 다른 해양통신 환경에 최적화된 스마트십 솔루션을 업계 리더들과 공동으로 개발하는 것은 의미가 크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스마트선박 상용화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부터 스마트선박 개발에 본격적으로 힘을 쏟고 있는데 특히 사이버 보안 기술에 적극적이다. 지난해 선박의 컴퓨터 네트워크 공급업체인 씨넷(SEANET)과 손잡고 사이버 보안 기술을 개발해 영국 선급협회 로이드로부터 기본 승인단계 인증을 따내기도 했다.
최근에는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 ‘대우조선해양·서울대 시흥R&D(연구개발)센터’를 열어 스마트선박 개발을 중점적 연구과제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모든 선박에는 운항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등이 탑재돼 있기 때문에 사이버 보안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며 "현재 대부분의 선박은 사실상 사이버 공격 등에 취약하지만 우리가 개발한 기술은 실시간 데이터의 송수신 점검, 인공위성을 통한 실시간 백신 업데이트 등이 가능해 안전하게 선박을 운항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고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