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이 인력 충원과 인건비 확대를 요구하며 11월8일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철도노조는 24일 전국 지부장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확대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11월8일 오전 9시부터 11월12일 오전 9시까지 1차 파업을 하기로 결의했다.
1차 파업 이후 철도공사가 노조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11월20일 오전 9시부터 11월24일 오전 9시까지 2차 파업을 진행한다.
3차 파업 시행 여부와 일정은 철도노조 위원장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철도노조는 “철도노조의 파업은 필수 유지 업무제도에 따라 합법적으로 진행되며 파업에 들어가면 운전, 운수, 시설, 전기, 차량 분야의 약 8천여 명의 조합원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1차 파업 1일차인 11월8일에는 서울에서 총파업 출정식을 진행하고 2일차에는 지역별로 집회 및 선전전을 진행한다. 3일차에는 민주노총이 주관하는 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하고 4일차에는 각 지부별로 총회를 열고 2차 파업을 결의하기로 했다.
철도노조는 △감축한 정원 회복을 통한 인력 충원 △인건비 정상화를 요구하며 사측과 임금교섭을 진행했으나 최종 결렬됐고 16일부터 3일 간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쳐 찬성 68.7%로 총파업을 결정했다.
철도노조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2009년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정책에 따라 5115명의 정원을 감축했고 이후 2013년 정원 기준으로 인건비를 집행하라는 예산 편성지침 변경에 따라 현재 인건비가 부족한 상황에 이르렀다.
철도노조는 “철도 노동자들은 철도공사로부터 매년 임금 삭감을 강요받고 있다”며 “정원 감축에 따른 인력 부족 문제는 2017년 광운대역 수송원 사망사고 등 각종 철도 안전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철도노조가 실제 파업에 들어갈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는 26일 열릴 중앙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 조정이 성립하지 않으면 쟁의행위 절차를 예정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