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차량용 단거리 레이더를 독자 기술로 개발했다.
20일 현대모비스는 고해상도 단거리 레이더를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해 2020년부터 국내 완성차기업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 현대모비스가 국내 최초로 독자 개발에 성공한 단거리 레이더. <현대모비스> |
이 단거리 레이더는 뒤쪽에서 오는 차량의 위치와 속도를 인식하고 위험 상황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후측방 충돌 경고 시스템(BCW)에 적용되는 장치다.
해외 경쟁기업들이 개발한 레이더보다 해석 속도는 2배, 물체를 구별할 수 있는 최소거리는 1.5배 이라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무게도 경쟁 제품의 절반 수준인 120g으로 줄였다.
국내 완성차기업들은 그동안 단거리 레이더를 수입하거나 해외 합자기업 제품에 의존했다. 현대모비스가 독자 기술로 단거리 레이더를 개발하면서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을 국산 제품으로도 대체할 수 있게 됐다.
자율주행차량에 쓰이는 레이더는 탐지 범위에 따라 장거리 1종, 중거리 1종, 단거리 2종(고급형, 보급형) 등으로 나뉜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고성능 전방 장거리 레이더 개발과 관련해 독일 레이더 설계업체 2곳과 협업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안에 레이더 4종의 개발을 완료하고 2021년까지 차례로 양산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레이더 경쟁력을 바탕으로 그동안 북미와 유럽의 소수 기업이 독점해온 자율주행 센서시장에 새 경쟁자로 진입하게 됐다”며 “글로벌 완성차기업들을 상대로 수주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자율주행차량용 레이더시장은 연 평균 20% 가까이 성장해 2020년에 20조 원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