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마윈, 중국에서 기업인 양성하는 대학 설립

이계원 기자 gwlee@businesspost.co.kr 2015-01-28 13:44:2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중국 청년들의 ‘우상’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차세대 기업인을 양성하는 대학을 세웠다.

마 회장은 영어교사 출신으로 교육에 관심이 높아 최근 들어 교육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마윈, 중국에서 기업인 양성하는 대학 설립  
▲ 마윈 알리바바그룹 회장
마윈 회장이 중국 항저우에 ‘후판대학'을 설립한다고 28일 중국 현지매체들이 보도했다.

후판대학은 신흥기업가를 뽑아 차세대 기업인으로 양성하는 이른바 '창업사관학교' 역할을 한다.

후판대학은 창업한 지 3년 이상이고 직원 30명 이상 기업을 운영하는 기업인을 입학조건으로 내세웠다. 학비는 3년 기준으로 28만 위안(4800만 원)이다.

후판대학은 이미 신청자 150명 가운데 50명을 1기 신입생으로 선발했다. 중국 창업포털 사이트인 ‘요우미왕’의 창업주 왕리펀, 중국 결혼정보 사이트인 ‘바이허왕’ 창업주 무옌 등 유명한 신흥기업가가 면접을 통과했다. 새 학기는 설 연휴가 끝난 이후 시작된다.

후판대학 이사회 임원진도 거물급 기업인들로 구성됐다.

펑룬 완퉁부동산 회장, 궈광창 푸싱그룹 회장, 스위주 쥐런네트워크 회장, 선궈진 인타이그룹 회장, 첸잉이 칭화대 경제관리학원장, 샤오샤오펑 알리바바 최고리스크관리책임자(CRO) 등 7명이 이사회를 구성한다.

마 회장은 이사회 임원으로 초대 총장을 맡기로 했다.

후판대학은 중국 유명 사교클럽인 '장난후이'가 있던 자리에 세워진다. 정경유착이나 뇌물수수 장소로 활용된 사교클럽을 없애고 대학으로 바꾸려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됐다고 전해진다.

후판대학이라는 이름은 1999년 마윈이 알리바바를 창업한 중국 항저우시 아파트 이름인 ‘후판화위완’에서 따왔다.

마 회장은 당시 20평짜리 작은 아파트에서 동료 18명과 창업자금 7천만 원으로 알리바바를 세웠다. 이 곳에서 2003년 알리바바의 온라인쇼핑몰인 ‘타오바오몰’이 탄생했다.

마 회장은 영어교사 출신으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난해 초 온라인 영어교육업체의 지분을 사들였고 타오바오몰에서 동영상 강의 서비스도 시작했다.

마 회장은 중국의 교육체계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한다. 마 회장은 지난해 12월 “중국의 교육은 가르치는 것은 있지만 길러내는 것이 없어 중국인들이 배우는 것을 즐길 줄 모른다”며 “이 때문에 창조정신과 혁신하는 능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계원 기자]

최신기사

권한대행 한덕수 국회의장 우원식 예방, "정부 국회와 합심해 위기 극복"
헌재 탄핵심판 심리 절차 준비, 16일 윤석열에게 답변서 제출 요청
한동훈 16일 오전 기자회견 열기로, '대표 사퇴 의사 밝힐 듯'
권성동 이재명의 '국정안정협의체' 제안 거부, "국힘 여전히 여당" "당정협의로 운영"
고려아연 금감원에 진정서, "MBK파트너스 비밀유지계약 위반 조사 필요"
한국은행 "'계엄사태' 이후 실물경제 위축 조짐, 장기화 되면 모든 수단 동원"
SK하이닉스 HBM 생산능력 확대, 청주공장에 D램 인력 추가 배치
탄핵 격랑에도 '대왕고래' 시추 시작, 석유공사 첫 결과 내년 상반기 나올 듯
권한대행 한덕수 대통령비서실장 정진석 만나, "모든 정부 조직은 권한대행 지원 체제로"
서울 '악성 미분양' 3년 만에 최대, 청약 경쟁률은 3년 만에 최고치로 '양극화'
koreawho

댓글 (2)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지은
경영전문대학 같은 개념인가? 일반 사립대학에서 경영학과 정원을 늘리고 다른과들을 통폐합 하는거랑 좀 비슷한 맥락인 것 같기도 하고.. 말은 그럴 듯 한데.. 얼만큼 전문성 있는 사람이 나올지 궁금하다..   (2015-01-28 15:07:24)
중국인
중국이 교육시장까지...   (2015-01-28 15:0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