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6월 말부터 뉴스페이지의 기사에 같은 내용의 댓글을 반복해 달 수 없도록 한다.
네이버는 12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기사 내용과 상관없이 동일한 댓글이 반복적으로 올라와 다른 이용자들에 불편을 주는 사례가 있다”며 “6월 말부터 같은 내용의 댓글을 반복해 작성하지 못하도록 하고 이를 발견하면 이 댓글을 노출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6월 말부터 회원계정을 만들 때 사용한 휴대폰 전화번호를 기준으로 기존 댓글 작성 및 공감이나 비공감 표시에 적용된 횟수, 간격 등 제한을 두기로 했다.
네이버는 6월 말 ‘댓글 접기 개별화’도 네이버뉴스페이지의 모든 댓글 게시판으로 확대해 적용한다.
댓글 접기 개별화는 6.13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선거특집 페이지의 정치, 경제, 사회분야 기사의 댓글 게시판에만 적용됐으나 앞으로 이를 모든 뉴스에 확대하는 것이다.
네이버는 댓글 접기 개별화의 도입과 함께 ‘접기요청’으로 바뀐 버튼의 이름은 다시 ‘신고’로 바뀐다. 네이버는 ‘신고’를 받은 댓글을 놓고 신고한 이용자에게 보이지 않도록 전환되고 신고 사유의 타당성을 검토해 다른 이용자에게도 보이지 않도록 만든다.
앞으로 이용자가 선택한 특정 작성자의 댓글을 모두 보이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능을 도입할 계획도 세웠다.
네이버는 3분기를 목표로 각 언론사가 댓글의 허용 여부나 정렬방식을 결정하도록 하는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은 기사를 읽는 독자의 생생한 목소리인 만큼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가 이 목소리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기간 한시적으로 적용한 선거특집 페이지의 ‘댓글 게시판 실명 확인제’는 선거운동기간이 끝나는 12일 종료된다.
다만 네이버는 선거특집 페이지의 기사 본문 아래에 적용했던 댓글 게시판 비노출과 최신순 댓글 정렬의 기본 설정은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모든 기사의 댓글 게시판에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계정을 통한 댓글 작성 및 공감, 비공감 참여를 제한하는 방안 역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계속 유지할 방침을 세웠다.
네이버는 “뉴스 댓글 게시판을 두고 불거진 여러 논란들이 여전히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지금의 댓글 게시판 모습을 유지한 채 더 적절한 댓글 게시판 기본 모델(프로토타입)을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서하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