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자체 브랜드(PL) 상품의 본격적 해외 수출에 앞서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이마트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 동안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PL제조사협회)가 주관하는 '국제 PL 박람회'에 참석한다고 28일 밝혔다.
▲ 이마트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PLMA(Private Label Manufacturers Association, PL제조사협회)가 주관하는 '국제 PL 박람회'에 참석한다.
PLMA는 세계적으로 4천여 개의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1986년부터 PL 박람회를 매년 열고 있다. 이 박람회는 유통회사와 제조회사들이 새로운 상품을 발굴하고 시장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는 장으로 통한다.
이번 암스테르담 박람회는 PL시장의 성장세에 발맞춰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다.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2500개 이상의 회사가 신선 및 냉동냉장식품, 음료부터 생활용품,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이마트는 2009년 PL 상품 '스마트 이팅'을 특별관인 '아이디어 슈퍼마켓'에 전시한 지 10년여 만에 같은 섹션에 피코크 대표 상품 19개를 전시한다. 주요상품으로 한옥집 김치찜, 초마 짬뽕 등 맛집과 협업한 상품을 비롯해 된장찌개, 육개장, 수리취떡, 감자전 등 전통음식도 소개한다.
아이디어 슈퍼마켓 섹션에는 영국의 '막스엔스펜서'(MARKS&SPENCER)와 '웨이트로즈'(Waitrose), 프랑스의 냉동식품 전문점인 '피카르'(Picard)를 포함한 60개 이상의 유통회사가 참여한다.
이마트는 피코크를 홍콩, 미국 등 해외시장에 수출하며 글로벌 식품 브랜드로 나아가기 위한 초석을 다지고 있다.
지난해 9월 홍콩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웰컴과 정식 수출계약을 맺고 현지 매장에서 피코크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미국법인을 통해 '이마트 PK'를 출시해 현지 슈퍼마켓에 판매하는 등 해외시장 공략에 힘쓰고 있다.
이마트는 이번 암스테르담 박람회를 시작으로 올해 11월 시카고에서 열리는 PL 박람회에도 아이디어 슈퍼마켓 섹션에 참가하며 앞으로 노브랜드 등 다른 PL 브랜드도 참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최훈학 이마트 마케팅 담당은 "이번 PL 박람회는 세계의 유통 및 제조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만큼 피코크 브랜드를 알리기 좋은 기회로 생각해 참가를 결정하게 됐다"며 "이를 시작으로 피코크를 비롯한 이마트의 PL 브랜드와 한국의 PL 트렌드를 세계 무대에 알리기 위해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에 따르면 PL 브랜드는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국가 소비재시장에서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알디'(Aldi)나 '트레이더조'(Trader Joe’s)처럼 PL 상품의 비중이 80%를 넘어서는 매장이 등장할 정도로 세계적 트렌드로 떠올랐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