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들이 대진침대의 라돈 유출 사태와 당국의 신속한 조치를 요구했다.
이들은 대진침대 일부 제품 매트리스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지만 대진침대의 리콜이 늦어지고 비판했다.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21일 오전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관 앞에서 ‘대진 라돈침대 소비자 피해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1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대진 라돈 침대 소비자 피해보상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자는 적극적으로 피해보상을 하고 소비자 당국은 사업자가 이를 이행하도록 책임있는 역할을 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라돈 침대 제품의 강제 리콜, 라돈 침대 이용 소비자에 대한 피폭검사방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소비자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상품이 몇 년 동안 유통돼도 관리되지 않고 위해성이 파악돼도 제대로 조처되지 않고 있다”며 “이번 사태는 소비자 안전사고가 여전히 같은 양상으로 되풀이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앞으로 피해사례 분석과 전문가 토론회 등을 통해 공산품 및 생활용품 등에 대해 방사성 물질 함유 여부에 대한 조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며 "해결 방안이 부족하거나 지연되면 적극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MCA연합회, 녹식소비자연대 등 11개 단체로 구성됐다.
이에 앞서 3일 SBS 8시 뉴스는 대진침대 4개 모델 7천여 개에서 기준치를 넘는 라돈이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그 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조사 결과 매트리스에서 방사선 피폭선량이 기준치를 최고 9.3배 초과했다고 발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