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서울 삼성동 BGF 본사에서 BGF리테일과 몽골의 '센트럴 익스프레스'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박재구(왼쪽에서 다섯번째) BGF리테일 사장, 홍정국(왼쪽에서 여섯번째)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편의점 CU(씨유)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이 이란에 이어 몽골에도 진출한다.
BGF리테일은 17일 서울 삼성동 BGF 본사에서 몽골의 '센트럴익스프레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었다.
이 계약에 따라 센트럴익스프레스가 몽골 현지의 투자와 운영을 맡고 BGF리테일은 브랜드와 사업 노하우 등을 제공하는 대신 로열티 수입을 받는다.
센트럴익스프레스는 몽골 최대 규모의 광산·풍력 발전 프로젝트기업인 프리미엄그룹의 유통 전문회사다.
센트럴익스프레스는 2015년 몽골 최초로 편의점을 열며 유통사업에 진출했다. 현지에서 사업 확대를 위해 30여 년의 편의점사업 노하우를 갖춘 BGF리테일과 계약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몽골은 전체 인구 가운데 35세 미만 청년층이 65%가량을 차지해 편의점사업의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신흥시장이다.
간볼드 친저릭 센트럴익스프레스 사장은 "몽골은 아직 편의점시장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며 "CU의 전문적 시스템과 노하우를 활용해 수년 안에 몽골 편의점시장을 석권하겠다"고 말했다.
박재구 BGF리테일 사장은 "몽골은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며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흥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BGF리테일은 지난해 이란의 '엔텍합투자그룹'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시장에 진출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