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E&M이 터키에서 영화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CJE&M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터키 영화시장 점유율 31%로 1위를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CJE&M은 지난해 터키 영화시장 성수기에 해당하는 10월부터 1월까지 전체 관객 2868만 명 가운데 886만 명을 동원했다. 터키는 성수기(10~4월)에 연간 전체 관객의 70%가 몰린다.
CJE&M은 지난해 5월 터키에 CJ엔터테인먼트터키를 설립하고 영화 제작·투자·배급을 시작했다.
지난해 10월 ‘욜 아르카다심’을 시작으로 올해 1월까지 외화를 포함한 다섯 편의 영화를 내놨고 그 가운데 세 편이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아일레 아라슨다’와 ‘욜 아르카다심’은 지난해 터키에서 개봉영화 가운데 흥행순위 3위와 6위에 올랐다.
임명균 해외사업본부장은 “터키 대형 영화제작사 BKM과 협업관계를 맺은 힘이 컸다”며 “BKM의 제작능력과 CJE&M의 마케팅·배급 노하우가 합쳐져 짧은 시간에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BKM은 CJE&M의 많은 영화 지식재산권(IP)과 여러 국가에서 쌓은 기획 능력을 높이 샀던 것으로 파악됐다. CJE&M은 터키를 포함해 모두 8개 나라에 영화를 배급하고 있다.
CJE&M은 올해 터키에서 10여 편의 영화를 내놓기로 했다. 현지영화뿐 아니라 국내영화 ‘스파이’와 ‘수상한 그녀’의 터키판 제작도 고려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