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회장은 “경영환경과 시장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며 “기존 사업에서는 경쟁기업에 앞서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개척하고 새 성장동력 사업들은 사업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각 계열사 경영진에게는 경영환경에 기민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회장은 “경영환경 변화의 영향은 부문별로 다르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데는 각 계열사의 경영진 역할이 중요하다”며 “환경변화를 면밀히 살피면서 발생 가능한 변수를 미리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은 물론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