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이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이 국정감사에서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정부가 조선업에 자본시장 원리를 적용해줄 것을 호소했다.
권 부회장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은 회사가 생존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며 이를 재가동하면 연간 1천억 원 이상 손실을 보게 된다”며 “정부가 자본시장 원리에 따라 조선업시장을 정리해달라”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관련해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의 신청으로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했다.
권 부회장은 군산조선소를 가동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하면서 2019년에도 재가동할 수 있을지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이 7월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군산조선소를 2019년 재가동하겠다고 약속한 것은 최 회장의 희망사항일 뿐”이라며 “현재 수주잔고 기준으로 8개월 후면 모든 조선소가 가동을 중단할 처지”라고 설명했다.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려면 연간 70척 이상의 신규수주를 확보해야 하지만 올해 수주가 30척 정도에 그쳐 울산조선소 가동조차 힘겹다는 얘기다.
권 부회장은 현대중공업이 배를 조선업 호황기의 절반가격에 수주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최 회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2019년 군산조선소를 재가동하겠다고 약속한 것도 조선업황이 회복돼야만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자본시장의 원리에 따라 현대중공업을 바라봐 달라고 요청했다.
권 부회장은 “국가가 운영하는 회사와 개인이 열심히 일하는 회사를 똑같이 취급하면 안 된다”며 “정부에게 국민혈세를 받지 않고 자구책으로 회사를 살리기 위해 임직원이 고통을 분담하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KDB산업은행 등 정부자금을 지원받아 회사를 유지한 대우조선해양, 성동조선해양 등을 의식해 이런 발언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