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이 중국 소비자를 상대로 종합인테리어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한샘이 8일 중국 상하이에 있는 창닝88복합매장 1~2층에 연면적 1만3천여 제곱미터(약 4천 평) 규모의 ‘한샘 상해플래그십스토어’를 연다고 7일 밝혔다.
‘한삼’이라는 이름으로 여는 중국 1호 매장으로 국내 플래그십스토어 면적의 2배 규모에 이른다.
|
|
|
▲ 한샘이 8일 중국 상하이에 있는 창닝88복합매장 1~2층에 연면적 1만3천여 제곱미터(약 4천 평) 규모의 ‘한샘 상해플래그십스토어’를 연다. |
한샘 관계자는 “기본공사부터 건재, 가구, 생활용품 등까지 패키지로 진출해 중국시장 유일한 토탈 홈인테리어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할 것”이라며 “740조 원으로 추정되는 중국 홈인테리어시장에서 이케아, 니토리, 홍싱메이카룽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경쟁한다”고 설명했다.
한샘은 이번에 중국시장에 진출하면서 O2O(온·오프라인 연결) 서비스를 처음 선보인다. 한샘몰에서 오프라인매장과 동일한 가구, 소품, 건자재 등 모든 아이템에 대한 정보를 얻고 3D셀프설계, 견적확인, 구매까지 가능하다.
오프라인매장은 고객 체험공간에 초점을 맞췄다. 대형 멀티비전 7대가 놓인 VR체험존에서 실제 우리 집 도면을 불러와 인테리어 후의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도록 했다.
한샘 중국사업 총괄책임을 맡고 있는 강승수 부회장은 “무궁무진한 성장잠재력을 지닌 중국시장은 한샘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이라며 “2년 안에 글로벌 한샘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샘은 중국에서 1990년대부터 베이징법인을 통해 B2B(기업간 거래)사업을 해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20년 동안 1천억 원을 투자했는데 지난해 매출은 390억 원, 순이익은 8억 원 수준이다. [비즈니스포스트 조은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