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이 하반기에 추가 인력감원 카드를 꺼내야 하는 상황에 몰릴 수도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대우조선해양의 자구계획안 이행속도가 미흡하다고 보고 있어 금융위원장에 취임하면 대우조선해양에 압박이 커질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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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 |
16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최 후보자가 금융위원장에 취임할 경우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강도가 더욱 세질 공산이 크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답변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제출한 자구계획안 목표가 5조3천억 원이지만 이행실적이 2조 원 수준으로 다소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대우조선해양의 자구계획안 이행률은 경쟁기업인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보다 낮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자구계획 이행률이 각각 56%, 40%지만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1분기 기준으로 37%에 머물고 있다.
정부는 3월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 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기로 하면서 여론의 따가운 비판을 받았다. 최 후보자가 금융위원장에 오르게 되면 여론을 의식해서라도 대우조선해양에 자구계획안 이행률을 높일 것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
대우조선해양은 자산과 비주력자회사 등을 매각하는 방식의 물적 자구안과 임금삭감과 인력감축 등 인적 자구안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물적 자구안에는 어느 정도 성과가 나고 있다.
애초 지난해 말로 마무리시점을 잡았던 급식부문 자회사 웰리브의 매각절차는 최근에야 일정을 마무리했다. 건설부문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건설도 사모펀드인 키스톤프라이빗에쿼티(PE)를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해 마무리절차를 밟고 있다.
반면 인적 자구안은 임금삭감에도 불구하고 인력감원 측면에서는 미흡하다는 말을 듣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4월부터 전체 임직원들로부터 임금의 일부를 반납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이 안정화단계에 접어들었다고 판단될 때까지 임원은 30~40%, 직원은 10~15%의 임금을 반납한다.
문제는 인력규모다. KDB산업은행과 한국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3월에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 원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하면서 대우조선해양에 내년 상반기까지 인력을 9천 명 이하로 줄이라고 요구했다.
대우조선해양은 1분기 말 기준으로 직영인력이 1만468명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9천 명 이하라는 목표를 만족하려면 1년 안에 전체인원의 15%가량을 내보내야 한다.
하지만 정 사장은 무조건적 인력감원이 능사가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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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 |
정 사장은 4월에 한 인터뷰에서 “사생결단으로 구조조정을 해야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이 보유한 수주잔고가 많아 빈 도크(선박건조대)가 없다”며 “무작정 인력을 줄여서 인도가 지연되는 것이 오히려 손해”라고 말했다.
정 사장은 현재까지 추가 인력감원과 관련한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일단 자발적 퇴사자의 규모가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한 다음 인력감원 규모를 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업계는 최 후보자가 수출입은행장을 맡을 때부터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에 간접적으로 관여해온 만큼 앞으로 금융위원장으로서 정 사장에게 더 많은 희생을 요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조선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 사장은 지난해에도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분을 이용한 인력감원 계획을 짰다가 정부로부터 자본을 확충받기 위해 부랴부랴 1500여 명을 내보냈다”며 “대우조선해양이 경영정상화까지 가야할 길이 멀다는 점을 감안할 때 새 금융위원장 체제에서 정 사장이 인력감원에 속도를 내야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