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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참사 낳는 타워크레인 사고 왜 반복해 일어날까

남희헌 기자 gypsies87@businesspost.co.kr 2017-05-23 14:2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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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형참사 낳는 타워크레인 사고 왜 반복해 일어날까  
▲ 전국 건설·조선업 공사현장에서 크레인사고가 반복되서 일어나고 있다. 노동계는 타워크레인의 관리와 안전검사 등에 총체적 부실이 있다고 지적하지만 정부는 근본적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 22일 남양주시 공사현장에서 전복된 타워크레인(왼쪽)과 지난 1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크레인충돌로 타워크레인이 꺾인 모습(오른쪽).

건설과 조선업 현장에서 타워크레인 사고는 왜 반복해 일어나는 것일까?

타워크레인을 운전하는 노동자들은 공사현장에서 타워크레인의 관리와 안전검사 등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크레인사고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지 않아 사고가 끊임없이 재발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23일 경기북부소방재난본부에 따르면 22일 경기도 남양주시 다산신도시 도농동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사고로 숨진 노동자가 3명으로 늘었다. 사고 당시 건설현장에서 일하고 있던 노동자 김모씨는 사고발생 직후 다리가 절단된 채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23일 새벽 1시경에 사망했다.

중앙지방고용노동청 의정부지청은 23일 모두 5명의 사상자를 낸 ‘남양주 진건지구 B9블럭 공동주택 신축현장’에 전면 작업중지를 명령했다. 의정부지청은 시공사 등을 상대로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실 등을 조사하고 있다.

노동계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크레인사고가 발생한 지 3주 만에 또다시 안전사고가 발생한 점을 놓고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건설산업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은 “수십 미터 상공에서 움직이는 타워크레인은 한 번의 작은 결함이 대형참사를 낳는다”며 “사고경위와는 별개로 타워크레인에 대한 검사기준을 반드시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건설노조 등에 따르면 올해 2분기에만 벌써 전국 각지의 공사현장에서 3건의 크레인사고가 발생해 10명의 노동자가 숨지고 30여 명의 노동자가 부상당했다.

최근 2년 동안으로 기간을 늘리면 전국 공사현장에서 발생한 크레인 관련사고는 모두 18차례로 집계된다. 사망자와 부상자도 각각 32명, 60여 명으로 늘어난다.

타워크레인의 종합적인 안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크레인사고가 반복되고 있다고 노동계는 지적한다.

전국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관계자는 “현재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은 5개 안팎의 민간기업이 타워크레인의 안전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하지만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안전검사가 형식적으로 진행될뿐 실제로 타워크레인의 설치가 제대로 됐는지, 부품에 결함은 없는지 등은 조사되지 않아 불안한 요소가 많다고 호소한다”고 말했다.

남양주시 공사현장에서 사고가 발생하기 이틀 전인 20일에 타워크레인의 연결부위에서 고정핀 결함이 발견됐지만 이를 무시하고 작업이 강행된 것으로 경찰은 파악하고 있다.

타워크레인의 임대 및 설치와 관련한 구조적인 문제도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전국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 관계자는 “타워크레인은 통상적으로 최저가 응찰제도에 따라 공사현장에 임대되는데 관련 기업들이 수익을 내는데 치중하다 보니 타워크레인을 고정시키는 부품들을 중국산으로 대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원청기업과 국토교통부 등이 타워크레인의 설치부터 운행까지 전 과정에 대해 안전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하는데도 눈대중으로 검사를 진행하는 관행이 있다”며 “그러다가 사고가 발생하면 모든 책임을 노동자의 안전불감증 탓으로 돌리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호수 제도가 제대로 정착되지 않은 점도 문제다. 신호수는 여러 크레인들이 동시에 작업하는 것에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크레인이 언제 작동하고 언제 멈춰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신호수를 누가 맡아야 한다는 관련 규정이 없어 공사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가운데 사실상 아무나 신호수를 맡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심지어는 국내 노동자와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인 노동자에게도 신호수를 맡기는 공사현장도 있다.

노동계는 외국처럼 전문신호수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관련 업계는 인건비 부담 등의 이유로 제도 도입에 부정적인 의견을 내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남희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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