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내정자(현 서울메트로 사장)가 서울 지하철의 경영정상화라는 무거운 짐을 짋어지게 됐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를 합친 기업이다. 서울교통공사의 출범을 통해 수조 원대의 적자를 얼마나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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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 서울교통공사 사장 김태호, 서울지하철 부채 줄일 수 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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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내정자 (현 서울메트로 사장). |
28일 교통업계에 따르면 김 내정자는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의 통합을 계기로 부채를 줄이고 수익을 늘려 통합의 당위성을 확인해 줘야 한다.
2016년을 기준으로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의 부채는 각각 2조9681억 원, 1조3479억 원이다. 누적결손금은 두곳을 합해 12조 원을 넘어섰다.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하면 △중복업무 인력의 퇴직 △시설과 장비의 표준화 △서울메트로 본사건물의 임대와 운영비 절감 등으로 매년 214억 원 규모의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역세권 개발 등의 절차도 더 간편해져 부대수익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한 뒤 매년 절감될 비용 추정치를 합하면 10년 동안 2136억 원에 이른다”며 “10여 년 뒤에는 재정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김 내정자가 무임수송비용 등 구조적인 문제를 놓고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면 서울교통공사도 만년적자 신세를 벗어나기 힘들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는 만 65세 이상인 노인의 지하철요금을 받지 않는다. 두 회사가 지난해 본 순손실 3850억 원 가운데 노인층의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이 71.6%를 차지했다.
서울시의회의 ‘서울시 예산재정 분석’ 21호에 따르면 노인층의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규모는 2016년 2757억 원에서 2020년 3644억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김 내정자는 최근 인터뷰에서 “노인층의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 일부를 정부가 부담하면 재정여건이 좋아져 안전시설에 더욱 투자할 수 있고 요금인상의 압박도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지방공기업인 서울교통공사에 운영경비를 지원할 법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노인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 일부를 국고에서 보전하는 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서울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공사 노조가 충분한 검증없이 통합을 추진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직원 수만 1만5천여 명으로 노조 규모도 국내 지방공기업 가운데 최대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노조를 대표하는 근로자이사도 서울교통공사 출범 이후 이사회에 합류한다.
김 내정자가 초대 서울교통공사 사장으로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여전히 나온다.
2014년 8월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에 올랐는데 철도 관련 경력이 전무하다. KT, 하림그룹, 차병원그룹 등에서 주로 경영기획과 IT부문에서 경력을 쌓았다.
물론 서울도시철도공사 사장에서 2016년 8월 서울메트로 사장으로 옮겨 양 쪽의 사정을 모두 아는 점은 큰 자산이다.
서울메트로 관계자는 “김 내정자는 산업공학 관련 지식이 풍부해 재원부족 문제를 자동화로 대처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등 새로운 관점을 보여줘 직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사업현장을 종종 방문해 직원들과 토론하는 등 소통능력도 뛰어나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5월9일 이후 열릴 서울시의회의 인사청문회를 거쳐 5월31일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할 때 사장으로 공식 취임하게 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