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검색광고와 간편결제 ‘네이버페이’ 성장에 힘입어 비수기인 1분기에도 매출 1조 원대를 계속 달성했다.
네이버는 올해 1분기에 매출 1조822억 원, 영업이익 2908억 원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3분기 이후 3분기째 연속으로 1조 원대 매출을 거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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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성숙 네이버 대표. |
지난해 1분기보다 매출은 15.5%, 영업이익은 13.2% 늘어났다. 지난해 4분기보다 매출은 0.3% 하락했지만 영업이익은 0.2% 늘어났다. 네이버는 업종특성상 1분기가 비수기, 4분기가 성수기로 분류된다.
광고매출분야가 다양해진 덕을 봤다.
네이버는 광고매출 유형이 다양해지자 올해 1분기부터 사업부분을 기존 ‘광고, 콘텐츠, 기타’ 3가지에서 ‘광고, 비즈니스플랫폼, IT플랫폼, 콘텐츠서비스, 기타플랫폼’으로 세분화했다. 광고영역을 자세하게 나눈 것이다.
광고부문은 디스플레이 광고와 네이버TV 동영상광고를, 비즈니스플랫폼은 검색과 쇼핑검색에서 발생하는 광고상품을 포함한다. IT플랫폼은 IT서비스와 클라우드, 네이버페이, 기업용 소프트웨어 등의 사업을 포괄한다.
1분기 매출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광고부문이 997억 원(9%), 비즈니스플랫폼이 5097억 원(47%), IT플랫폼이 434억 원(4%), 콘텐츠서비스가 235억 원(2%), 기타플랫폼이 4060억 원(38%) 등이었다.
광고부문 매출은 모바일분야의 성장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22.3% 늘어났다. 비즈니스플랫폼 매출은 모바일검색 강화와 쇼핑검색 활성화 덕분에 지난해 1분기보다 13.3% 증가했다.
IT플랫폼 매출은 네이버페이의 급성장으로 지난해 1분기보다 91.9% 늘어났다. 네이버페이의 1분기 거래액이 지난해 1분기보다 108.1% 증가했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음원서비스 등을 하고 있다. 콘텐츠서비스 매출은 원스토어사업 이관 등 여파로 지난해1분기보다 23.7%가 줄었다. 네이버는 지난해 6월 스마트폰 앱장터인 ‘네이버앱스토어’를 이동통신3사의 공동 앱장터인 원스토어에 넘겼다.
기타 플랫폼부문은 라인메신저와 동영상채팅앱인 스노우 등을 포함하고 있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보다 15.2%가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25.6%가 줄었다.
네이버는 "라인 마케팅 비용이 늘어나면서 일시적으로 수익성이 악화했지만 곧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임주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