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인터넷·게임·콘텐츠

일론 머스크 AI 챗봇 '그록' 답변에 광고 도입 계획, "반도체 투자비용 대야"

이근호 기자 leegh@businesspost.co.kr 2025-08-08 12:01:0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일론 머스크 AI 챗봇 '그록' 답변에 광고 도입 계획, "반도체 투자비용 대야"
▲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에 위치한 데이터센터 '콜로서스'의 전경. < xAI 온라인 영상 갈무리 >
[비즈니스포스트] 일론 머스크가 인공지능(AI) 모델 ‘그록(Grok)’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인공지능 연산에 필요한 그래픽처리장치(GPU) 반도체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광고를 넣으려 한다고 머스크는 설명했다. 

일론 머스크는 6일(현지시각) 광고주와 진행한 온라인 대화의 자리에서 “사용자 질문을 해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광고로 내보낼 수 있다”고 말했다고 비즈니스인사이더가 7일 보도했다. 

머스크는 광고주가 광고를 업로드하면 그록이 알아서 적합한 이용자에게 노출할 수 있도록 자동화 도구도 제공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앞서 일론 머스크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xAI는 2023년 11월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 그록을 선보였다. 

처음에는 X(옛 트위터) 사용자에 한정해 제공하다 최근 자체 홈페이지를 갖추고 모델4까지 출시했다. 월 300달러(약 41만 원)를 받고 구독 서비스도 내놨다. 

아직까지 그록 자체에는 광고를 싣지 않았는데 이러한 방침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광고 수익은 그록 구동에 필요한 고가 그래픽처리장치 비용 충당에 쓸 예정이다. 

xAI는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에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 20만 장을 갖춘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3월 추가 부지를 매입해서 증설 작업도 진행해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

머스크는 “지금까지는 그록을 세계에서 가장 똑똑하고 정확한 인공지능으로 만드는 데 집중했다”며 “이제는 비용을 어떻게 감당할지 고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는 2023년 3월 xAI를 설립하고 그록 개발에 나섰다. 이후 xAI는 일론 머스크의 소셜미디어(SNS) 기업인 ‘X’를 330억 달러(약 46조 원)를 들여 올해 3월28일 인수했다.

그러나 X는 일론 머스크의 반유대주의적 발언이나 아돌프 히틀러 찬양 등 논란으로 다수 광고주가 이탈해 있다. 

X 관계자는 비즈니스인사이더를 통해 “브랜드 안전성을 지키겠다는 약속은 현재와 미래 모든 광고에 적용된다”고 전했다. 이근호 기자

최신기사

'만성 적자' SSG닷컴 상반기 수익성 악화, 하반기 CJ 물류동맹으로 빛 볼까
대신증권 2분기 순이익 752억 내 44% 늘어, 이자수익과 자산관리 수익 증가
'3기신도시' 남양주왕숙 첫 일반공급 청약 경쟁률 19.8대 1, 하남교산 부천대장보단..
LS일렉트릭 부산사업장 공사 현장서 추락 사고, 병원 이송됐으나 사망
가스공사 2분기 영업이익 4046억으로 13% 줄어, 미수금은 482억 증가
달바글로벌 2분기 영업이익 292억으로 66% 증가, 해외 매출 크게 늘어
젝시믹스 2분기 영업이익 76억으로 39% 감소, 상반기 수출은 80% 늘어
국힘 당대표 후보 첫 합동연설회, '쇄신파'에 전한길 "배신자" 외쳐
[이주의 ETF] 타임폴리오자산운용 'TIMEFOLIO K컬처액티브' 14%대 올라 상..
파마리서치 2분기 영업이익 558억 내 82% 늘어, 의료기기·화장품 선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