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네이버의 인공지능(AI) 추천 쇼핑서비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출시 이후 사용자 지표가 개선되고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이하 네플스)’ 출시 이후 단골 사용자들이 모이고 사용자 리텐션도 높아지는 흐름이 확대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 사진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설명. <네이버> |
6월 기준 네플스 앱의 일 평균 방문자 당 구매 횟수와 구매 전환율은 기존 네이버 앱 내 추천쇼핑과 가격비교 서비스보다 2배 이상 높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들의 쇼핑 거래액 비중도 네이버 앱보다 네플스 앱에서 30%포인트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는 앱을 자주 사용할 수록 AI 기반의 개인화 추천이 정교해지고 네플스앱에 적용된 AI 쇼핑가이드나 발견 탭 등 AI 도구들도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재구매와 정기구독도 늘어나고 있다.
네플스가 처음 시작된 지난해 10월부터 지난 6월까지 약 8개월 동안 정기구독 솔루션을 도입한 판매자들은 전년 동기대비 52% 증가했고, 정기구독을 이용하는 구매자는 18%, 관련 거래액도 26% 늘었다.
네이버는 올해 3월 수수료 개편 과정에서 단골 거래가 적극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난 6월부터 정기구독 솔루션 사용료도 무료화했다.
네이버는 앞으로 단골 거래를 활성화하고 리텐션이 높은 사용자 층을 중심으로 한 기술 및 마케팅 투자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AI 커머스 서비스는 사용자의 반복 구매와 관심사 데이터가 쌓일수록 추천 정확도가 높아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8월 중에 ‘AI 쇼핑가이드’가 제공되는 쇼핑 질의어 카테고리를 디지털/가전 외에도 골프/등산/캠핑 등 취향 상품 카테고리로 확장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현재 많은 사용자들이 AI 추천 쇼핑을 경험하고, 다양하게 활용해보는 단계”라며 “이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단골 사용자의 리텐션을 높이는 방향으로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고 기술 투자를 집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희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