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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4일 CES 2017의 현대자동차 기자간담회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이 세계 최대 전자기술가전 전시회인 ‘CES 2017’에서 미래차량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정 부회장은 4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사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대차 기자간담회에 기조연설자로 나서 현대차의 미래차 방향성으로 △친환경 이동성 △이동의 자유로움 △연결된 이동성을 제시했다. 정 부회장이 CES에서 직접 발표자로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 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는 지금 모든 공간과 사물이 경계를 허물고 연결되며 기술이 융합하는 새 시대의 출발점에 서 있다”며 “현대차는 앞으로 친환경적이고 자유로우며 모든 것과 연결될 수 있는 미래차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이 제시한 ‘친환경 이동성’은 현대차가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보급하는 데 앞장서겠다는 개념이다. 정 부회장은 “현대차는 고객이 원하는 모든 종류의 친환경차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앞으로 친환경 이동성의 방향성에 따라 2020년까지 하이브리드차 5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4종, 수소전기차 1종 등 친환경차 제품군을 14종 이상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이동의 자유로움은 운전자가 사고 등 위험없이 원하는 곳에 도달할 수 있도록 완전자율주행기술이 구현된 차량을 개발하겠다는 방향성이다.
정 부회장은 “더욱 많은 고객들이 지능형 안전기술을 더 많이 접할 수 있도록 양산차에 자율주행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며 “현대차가 기술개발의 선도기업으로 올라서기 위해 글로벌 IT기업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기존의 양산차에 최소한의 센서만 탑재해 여러 돌발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자율주행기술을 보급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실제 도로에서 미국 언론인을 대상으로 아이오닉 자율주행차로 도심 자율주행차 시승회를 진행한 데 이어 이번 CES 기간에도 아이오닉 자율주행차를 전시 및 운행하기로 했다.
아이오닉 자율주행차는 기존의 아이오닉 전기차에 최소한의 센서만 탑재해서 완전자율주행에 가깝게 구현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이오닉 자율주행차는 미국 자동차공학회가 제시한 5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수준 중 최고단계를 충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 부회장이 마지막으로 제시한 ‘연결된 이동성’은 차량 등 이동수단이 운전자의 주거환경, 근무환경 등과 연결되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 자동차는 모든 사물과 연결될 수 있으며 운전자는 차량에 원격접속해 차량을 움직일 수 있다.
제임스 피터스 시스코의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카 담당 부사장은 현대차 기자간담회에서 △완전자율주행 △지능형 원격서비스 △스마트 트래픽 △모빌리티허브 등 개념을 소개했다.
스마트 트래픽은 개별 차량의 위치와 교통상황 등을 차량 스스로가 파악해서 개별운전자에게 최적화된 이동구간을 안내하면서 환경오염 등 사회적 비용을 절약하는 기술을 말한다. 모빌리티허브는 자동차가 모든 사물과 연결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현대차는 지난해 4월 세계 최대 네트워크 장비회사인 시스코와 손잡고 커넥티드카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커넥티드카는 정보통신기술과 자동차를 연결해 양방향 인터넷, 모바일 서비스 등이 가능한 차량을 말한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