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장과머니  증시시황·전망

다올투자 "핀란드 중고 K9 추가 구매, 북유럽 동유럽 구매 욕구 자극할 것"

김태영 기자 taeng@businesspost.co.kr 2025-05-12 08:43:13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핀란드가 K9 자주포를 추가 매입하면서 주변 국가들의 관심도도 높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광식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12일 “핀란드가 K9 보유 댓수를 늘리는 것만으로도 주변 북유럽, 동유럽 국가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올투자 "핀란드 중고 K9 추가 구매, 북유럽 동유럽 구매 욕구 자극할 것"
▲ 핀란드의 K9 자주포 추가 구매로 인근 유럽 지역에서 주목도가 더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핀란드는 오랫 동안 러시아로부터 안보 위협을 받아 왔는데, 인근에는 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스웨덴 등 유사한 처지에 있는 국가들이 많다.
 
방산 전문 외신인 Militarnyi Blog에 따르면 핀란드 국방부는 우리나라 군의 중고 K9 자주포 38문을 구매할 것을 승인했다.

장비 및 예비 부품 패키지도 포함되며 계약규모는 약 2200억 원에 이른다.

핀란드는 2017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를 통해 K9 48문을 구입한 이래 2021년 5문, 2023년 5문씩 추가 구매했다. 이번 추가 구매로 총 96문을 보유하게 되는 것이다.

최 연구원은 핀란드의 중고 K9 구매의 의미가 적잖다고 보았다.

우선 K9 운용체계에 대한 글로벌적인 만족도가 재확인됐으며 판매량만큼 국군의 K9과 그 제반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이후 유지보수와 후속 지원에서 높은 이익률이 달성 가능할 것이며 K9 개발사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155mm탄 무기체계가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았다.

최 연구원은 “신품이 아니라는 것에 아쉬움이 있을 수 있지만 운용국가와 해외 운용 규모가 늘어나는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김태영 기자

최신기사

비트코인 1억2779만 원대 하락, 비트와이즈 "내년 20만 달러 달성" 낙관적 전망 유지
인텔 엔비디아 테슬라 반도체 수주 노린다, 'TSMC 기술 유출' 논란도 감수
예금금리 3%대로 올리는 은행들, 증권사 IMA 출격 앞두고 '머니무브' 촉각
SK 최태원, 도쿄포럼서 "사회적가치 포함하는 '새로운 자본주의' 필요"
'리테일 강자' 키움증권 발행어음 시너지 기대, 엄주성 IB 통한 수익 다각화 속도낸다
애플 차세대 저전력 HMO 디스플레이 적용 추진, 삼성디스플레이 이청 빠른 양산으로 선..
HDC현대산업개발 정경구 주주환원 적극적, '서울원' 포함 자체사업 든든
한세실업 대미 관세 충격에 영업이익 반토막, 영원무역 고객사 수주 견고에 한파없는 실적
'나경원 의원직 유지' 정치권 공방 키웠다, 민주당 '사법개혁' vs 국힘 '항소포기'
중국 관영매체 "한국의 반도체 기술 빠르게 추격 중, 양국 협력은 필수적"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