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가맹점 카드수수료율 인하에 따라 2025년 카드사 수익이 2400억 원 가량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윤유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18일 “이번 가맹점 카드수수료율 인하 발표는 시장에서 예상했던 수준으로 판단한다”면서도 “카드수수료율이 인하하면 카드사의 신용판매수익 하락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내년 카드사들의 수익이 2400억 원 감소할 것으로 분석됐다. <연합뉴스> |
금융위원회는 17일 영세·중소가맹점에 적용되는 우대수수료율 인하 내용을 담은 ‘2025년 카드수수료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영세·중소가맹점에 대해 0.1%포인트, 연매출 10억~30억 원 이하 중소가맹점에 대해서는 0.05%포인트 낮아진다.
체크카드 수수료율은 모든 영세·중소가맹점이 0.1%포인트 인하된다.
여기에는 2024년 적격비용 산정 결과 카드사들이 부담할 수 있는 수수료율 인하 여력이 3천억 원 수준으로 파악된 점이 반영됐다.
다만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신용판매수익 감소를 면치 못할 것으로 분석됐다.
윤 연구원은 “전업카드사 8곳의 연간 개인신용판매 이용금액을 691조 원으로 가정했을 때 2025년 연간 수익에서 약 2400억 원이 감소할 것으로 본다”며 “이는 개인신용판매 이용금액의 0.04% 수준이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수익성을 방어하기 위해 비용절감 노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됐다.
윤 연구원은 “카드사들은 특히 2년 전 금리인상 구간부터 비용축소와 건전성 관리를 병행해왔다”며 “거시경제 환경의 반등, 취약차주의 건전성 개선 등이 포착되기 전까지는 수익성 방어를 위해 유사한 노력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