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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재선 현대차 LG 삼성 SK에 호재" 외신 분석, 미국 투자성과 더 돋보여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4-11-11 09:5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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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재선 현대차 LG 삼성 SK에 호재" 외신 분석, 미국 투자성과 더 돋보여
▲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은 미국에 공장을 설립한 한국 전기차와 배터리 제조사에 수혜로 돌아올 수 있다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비즈니스포스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은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와 SK온 등 한국 기업에 호재가 될 수 있다는 외국언론의 분석이 나왔다.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에서 선제적으로 미국 내 생산설비를 구축해 제조 거점을 다변화한 성과가 정책적 수혜로 돌아올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전기차 전문지 인사이드EV는 11일 “삼성과 현대차 등 한국 기업들은 트럼프 시대를 맞아 우위에 설 수 있을 것”이라며 “선제적 투자 결정이 빛을 보게 됐다”고 보도했다.

인사이드EV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기차 산업에 부정적 태도를 보이며 큰 정책 변화를 예고했지만 한국 기업들은 이에 충분히 대응할 능력을 갖춰냈다고 바라봤다.

이들 기업이 미국 내 전기차와 배터리 설비 투자를 서둘러 이미 생산 체계를 구축했거나 공장 가동을 앞두고 있어 이미 상당한 영향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정부 출범 뒤 세제혜택 또는 보조금이 줄어들어도 한국 기업들이 미국 진출 계획을 축소하거나 연기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결국 미국에 공장을 설립하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와 SK온 모두 기존에 목표로 한 투자 규모와 일정을 달성하려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인사이드EV는 트럼프 정부에서 전기차 및 배터리와 관련한 정책 변화가 추진되더라도 한국 기업들이 받을 타격은 크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제시했다.

미국 정부가 주요 산업에서 중국에 의존을 낮추려는 정책 기조를 유지할 공산이 커 미국 내 공급망을 구축한 한국 기업들이 여전히 수혜를 볼 가능성이 유력하기 때문이다.

한국 배터리 제조사들이 특히 미국 기업들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도 트럼프 정부에서 꾸준한 정책적 지원을 기대할 수 있는 배경으로 꼽현다.

인사이드EV는 “한국 배터리 3사는 현대차와 기아 이외에 포드, GM, 스텔란티스와 협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며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확실한 입지를 구축한 것”이라고 전했다.
 
"트럼프 재선 현대차 LG 삼성 SK에 호재" 외신 분석, 미국 투자성과 더 돋보여
▲ 현대자동차그룹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HMGMA).
현대차 역시 미국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과 현지화 전략을 앞세워 전기차 보조금이 축소되더라도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낼 기반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트럼프 차기 정부가 바이든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철회하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 기업들이 생산 설비를 구축한 ‘배터리 벨트’ 지역을 대표하는 공화당 상원의원들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계획에 반기를 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기차 지원 정책을 폐지하거나 축소하려면 의회 동의를 받아야 한다. 여당인 공화당에서 이를 전폭적으로 지지하지 않는다면 실현되기 어렵다.

더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내 제조업 활성화 공약을 앞세웠던 만큼 이런 목표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 불이익을 줄 이유도 분명하지 않다.

인사이드EV는 결국 한국 제조사들이 미국 사업 기반을 유지하고 더욱 확장해 나갈 수 있는 여건이 충분히 갖춰져 있다고 바라봤다.

SK온과 LG에너지솔루션 측은 트럼프 2기 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도 전기차 지원 정책이 큰 폭으로 축소되지 않을 수 있다는 낙관적 시각을 보이고 있다.

인사이드EV는 이런 관점에 동의하며 현대차와 한국 배터리 3사의 미국 투자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출시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전문 컨설턴트 돈 서더튼은 인사이드EV에 “트럼프 정부가 중국 기업들의 미국 진출을 막는 정책을 펼칠수록 한국 기업들에 수혜가 돌아갈 수 있다”며 “현실적으로 전기차 지원 정책을 폐기하기는 쉽지 않다”고 전했다.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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