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대한항공이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명찰(네임택), 골프볼마커 등을 내놨다.
대한항공은 23일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네 번째 새활용(업사이클링) 제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 대한항공은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네 번째 새활용(업사이클링) 제품(굿즈)을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사진은 새활용 제품들. <대한항공> |
대한항공의 이번 새활용 제품은 HL7721 항공기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자재를 활용했다. 기종은 보잉 777-200ER이다.
HL7721은 2003년 10월 비행을 시작해 2020년 5월 은퇴했다. 세계 98개 공항을 1만1637차례 오고 갔다. 비행 거리는 6282만6262㎞에 이른다.
대한항공은 HL7721 동체 일부를 잘라 네임택과 골프볼마커로 재탄생시켰다. 이들 제품은 가볍고 단단한 소재인 알루미늄 합금 두랄루민 소재로 만들어졌다.
사용된 동체 부분에 따라 하늘색·파란색·빨간색 등 색상이 다르게 적용됐다. 대한항공은 각 제품에 일련번호를 새겨 희소가치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네임택은 꼬리 날개 형태로 디자인했다. 대한항공 로고를 한층 더 키워 항공사 정체성도 강조했다. 기종과 기번을 새겨 새활용 제품의 의미를 더했다.
네임택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는 선착순 한정 수량으로 이름과 연락처를 각인해주는 서비스도 진행한다.
골프볼마커는 두 가지 디자인으로 출시했다.
대한항공 로고와 기종·기번을 새긴 디자인은 활용된 동체 부분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무작위로 적용됐다. 태극마크 무늬를 넣어 디자인한 볼마커는 하늘색으로 통일했다.
볼마커 뒷면에 자석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였다.
대한항공은 2021년부터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새활용 제품을 출시하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해왔다.
첫 출시는 2021년 1월 HL7530(보잉 777-200ER)을 새활용한 네임택이었다. 당시 4천 개 한정 수량이 출시 하루 만에 모두 판매됐다.
대한항공은 같은 해 9월 HL7461(보잉 747-400)을, 2023년 5월에는 HL7715(보잉 777-200ER)를 네임택과 골프볼마커로 재탄생시켰다.
기내 물품을 새활용하는 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래된 기내 구명조끼를 활용해 여행용 파우치와 토트백을 만들었다.
모든 제작 공정과 포장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오염을 최소화 수익금 일부는 환경단체에 기부했다.
부분 훼손으로 다시 사용하기 어려워진 기내 담요로는 보온 물주머니를 만들어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폐항공기 자재를 활용한 다양한 새활용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류근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