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장과머니  증시시황·전망

하나증권 "'코리아 밸류업지수' 발표 하루 앞으로, 현대차 미래에셋증권 주목"

김환 기자 claro@businesspost.co.kr 2024-09-23 08:36:5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코리아 밸류업지수’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 온 만큼 국내 주식시장에서 관련주를 주목해야 한다는 증권가 의견이 나왔다.

하나증권 리서치센터 글로벌투자분석실은 23일 하나구루아이 보고서를 통해 “코리아 밸류업지수 구성 종목과 선정기준이 24일 발표된다”며 오늘의 테마로 ‘밸류업’을 꼽았다.
 
하나증권 "'코리아 밸류업지수' 발표 하루 앞으로, 현대차 미래에셋증권 주목"
▲ 밸류업 지수 발표를 앞두고 증권가에서 관련 종목을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관련 종목으로는 현대차와 미래에셋증권, 메리츠금융지주, KCC, 키움증권, SK텔레콤, DB금융투자, 하나금융지주 등을 제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 초 국내 주식시장 저평가 문제를 지적한 이래 정부는 국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밸류업(기업 가치 제고)’ 계획을 추진해 왔다. 계획에는 이를 토대로 한 ‘코리아 밸류업지수’도 포함돼 있다.

개별 종목 관점에서 밸류업지수에 포함되면 시장 관심을 받을 수 있고 향후 밸류업지수 추종 상장지수펀드(ETF)도 출시되는 만큼 관련 종목을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나증권은 “코리아 밸류업지수에는 밸류업 공시와 실적, 주주환원 정책 등을 고려해 100여 개 종목이 포함될 것”이라며 “그뒤 해당 지수를 좇는 ETF도 올해 출시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수가 발표된 뒤 ETF 상장까지 대략 두 달이 걸리지만 이를 줄이기 위해 ‘패스트트랙’ 방안도 거론된다”고 덧붙였다.

국내 주식시장 주요 저평가주로는 주가순자산배율(PBR)이 낮은 자동차나 금융주가 주로 꼽힌다. 금융주는 이에 더해 여러 업권 가운데서도 밸류업 계획 발표에 적극적이었던 만큼 시장 기대감을 더하고 있다.

다만 24일 전까지 세부 안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만큼 시장에서는 여러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하나증권은 “밸류업지수는 총수익지수(TR, Total Return)와 주가수익지수(PR, Price Return) 등의 두 가지 유형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김환 기자

최신기사

국가전산망 장애 담당 공무원 투신 사망, 경찰 "조사 대상 아니었다"
르노코리아, 10월 한 달 동안 전기SUV에 특별 구매지원금 250만 원 지급
티웨이항공 프랑크푸르트 취항 1주년, 운항 530편에 10만 명 탑승
애플 비전프로 개편 잠정 중단, 메타 대항할 스마트글라스 개발에 속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이진숙 전 방통위원장, 4일 체포적부심 진행
머스크 X 인수 관련 소송 이관 시도 실패, 법원 "제출된 사유 인정 어려워"
LG전자 조주완 부산대에서 산학협력 30주년 특강, "성공 아닌 성장 중요"
해외언론 "트럼프 의약품 관세 시행 무기한 연기, 준비 작업은 진행 중"
삼성전자 내년 임직원 외국어 평가 인센티브 시행, 최대 100만 원 상품권 지급
금융 노사 임금 3.1% 인상 잠정 합의, 주4.5일제 도입 TF도 구성하기로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