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순만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철도노조의 업무복귀와 무관하게 열차운행을 정상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철노노조 파업에 대한 강경대응을 내놓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
|
|
▲ 홍순만 한국철도공사 사장. |
홍 사장은 21일 “철도노조가 성과연봉제 철회 또는 유보를 이유로 역대 최장기 철도파업이라는 초강수를 두며 막대한 국민 불편과 국가경제 손실을 끼쳐 죄송하고 송구스럽다”며 “20일 자정이 시한인 최종 복귀명령이 끝내 지켜지지 않았으나 새로운 복귀명령을 내리지 않고 대안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 사장은 노조가 복귀하지 않더라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열차를 운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로 했다.
그 방안으로 6개월 안에 기존 대체인력 5천명을 투입, 2조 맞교대나 초과근무 등의 업무방식 변경, 추가인력 확보, 외주화 등을 제시했다.
그는 “파업이 장기화되더라도 KTX 100%, 수도권전동열차 85%, 일반열차 60%, 화물열차 30% 등 현행 운행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라며 “신규인력 채용 시 기관사 면허 소지를 우대 또는 의무화하고 일반 직원의 기관사면허 취득을 장려하는 한편 군 인력을 동원하여 3년 내에 기관사 3천명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홍 사장은 성과연봉제 철회를 요구하는 철도파업은 목적상 정당성이 없는 불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기회에 철도노조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법과 원칙을 다시 세워 건강하고 튼튼한 코레일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현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