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HD현대사이트솔루션의 국내 최대 5톤급 중대형 수소지게차가 처음으로 현장에서 실증에 착수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5톤급 수소지게차 4대를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공급했다고 3일 밝혔다.
▲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건설기계부품연구원에 납품한 5톤급 수소지게차. < HD현대사이트솔루션 > |
5톤급 제품은 국내 수소지게차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며 현재 국내 시장에는 3톤급 제품만 공급돼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이 공급한 5톤급 수소지게차는 건설기계부품연구원이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배치했다. 7월부터 수소지게차 부품의 내구도 및 안전 관련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용도로 현장실증이 이뤄진다.
HDC현대사이트솔루션에 따르면 5톤급 수소지게차는 국내 다른 제조사의 제품과 비교해 적재능력이 1.7배 높다. 항만, 물류센터 등 고중량 물품을 운반해야 하는 현장에서 활용도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5톤급 수소지게차에 탑재된 50kW(킬로와트)급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은 5분 만에 가득 충전되고 완충 때 5시간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다. 충전에 4~6시간이 걸리는 전기배터리 지게차보다 효율적이다.
또 이 지게차는 최저 섭씨 영하 30도에서 최고 영상 60도 사이에서 구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은 2022년 현대자동차그룹과 공동으로 세계 최초 5톤급 수소지게차 모델을 개발했다. 2027년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관계자는 “1.8톤, 3.5톤 등 중소형 수소지게차 제품군도 확대하고 있으며 일부 모델은 실증까지 마쳤다”며 “고체수소 저장장치를 탑재해 운행시간을 늘리는 등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장상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