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0월19일 현대로템 경남 창원공장에서 열린 'K2전차 폴란드 갭필러 출고식'에 도열한 K2전차의 모습. <현대로템> |
[비즈니스포스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현대로템이 폴란드와 2022년 대규모 수출 기본계약을 맺은 뒤 2차계약을 통한 추가 수출을 위해 전력 투구를 하고 있다.
다만 작년 연말 정권 교체에 성공한 폴란드 새 정부가 공급계약과 별도로 당국의 금융지원 계약을 요구하고 있어 정부의 신속한 금융지원이 2차 수출계약 성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9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따르면 최근 회사는 폴란드 군비청과 천무 72대와 유도탄 등 16억4400만 달러(약 2조2526억 원) 규모의 2차 실행계약을 맺었다.
이는 2022년 맺은 기본계약의 순차적 실행의 일환으로 국내 업체가 폴란드 새 정부 출범 뒤 맺은 첫 추가수출 계약이다.
앞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작년 12월 정권교체기 폴란드와 K9 자주포 152문 등 약 3조4474억 원 규모의 2차 실행계약을 체결했다.
다만 2건의 2차 실행계약은 각각 올해 6월과 11월까지 당국 간 별도의 금융계약이 체결돼야 효력이 발생한다는 단서가 붙었다.
폴란드 군비청은 2022년 7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9 자주포 672문과 다연장 로켓 천무 288대, 현대로템과 K-2 전차 980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경공격기 FA-50 48대를 도입하는 대규모 기본계약을 맺었다.
곧이어 K9 자주포 212문, K-2 전차 180대, FA-50 48대를 공급하는 124억 달러(약 17조 원) 규모의 1차 이행계약을 체결했다. 이중 KAI는 1차 계약에서 FA-50 48대 전쳬를 공급키로 했다.
애초 방산업계는 폴란드 총선이 치러지는 작년 3월 안에 잔여물량 이행 계약을 마무리짓고자 했지만 2차 계약 협상이 수출입은행의 금융지원 한도가 소진돼 차질을 빚어왔다.
폴란드 2차계약 합산 금액은 약 300억 달러(약 40조 원)에 달한다.
방산 수출은 정부 사이 거래(G2G) 성격을 띄는 데다 규모가 커 일반적으로 수출국에서 저리의 정책 금융을 지원한다.
지난 2월 수출입은행의 정책지원금 자본금 한도를 15조 원에서 25조 원으로 늘리는 내용을 뼈대로 하는 수출인은행법(수은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됐다. 하지만 지원금을 5년 동안 단계적으로 늘리는 방식을 채택해 여전히 적시 대규모 자금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다.
▲ 폴란드형 천무 HOMAR-K가 24일 충남 태안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시험장에서 열린 시험사격에서 사거라 290km급 유도탄을 발사하는 모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K9 재계약을 위한 금융계약의 기한은 2달 밖에 남지 않았다.
정부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시중 은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는 방안도 추진중이지만 폴란드 측은 수출입은행의 대출이나 보증 등을 통한 더 낮은 금리의 금융 계약을 요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방산업계 한 관계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2차 공급 계약이 체결된 만큼 업체로서 할 수 있는 부분은 다 한 것"이라며 "K9 재계약은 2달, 천무 재계약은 6~7개월 남았는데 양국 국책은행 사이 계약이 잘 이뤄지길 기다려야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대로템 안팎에선 한층 더 부정적 분위기가 감지된다.
회사는 작년 3월 말 폴란드 국영 방산그룹 PGZ 및 PGZ 산하 방산업체인 WZM과 폴란드형 K2 전차(K2PL) 생산·납품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컨소시엄 이행합의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그 뒤 2차 수출계약분 800여대 중 1차분 180대 공급과 관련한 이행계약 체결이 지연돼 왔다.
K2 전차 폴란드 1차 계약은 국내생산 물량(K2A2)였던 반면 2차 계약은 현지생산(K2PL) 물량과 기술이전 등이 포함돼 현지생산 물량 비중과 기술이전 비용 등을 놓고 현대로템과 폴란드 사이 상당한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방산 업계에선 폴란드 대규모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확보한 기업이 극소수에 불과해 정책 자금 지원 방안이 확정된다면 현대로템의 폴란드 K2 수출 이행계약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현재 2차계약을 위한 협상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현대로템은 현지생산 비중과 기술이전 등을 둘러싼 복합적 문제가 있어 협상이 광범위하고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방산업계 관계자는 "수은법 개정으로 정책지원금 한도는 늘었는데 실탄을 채우기까지 5년이라는 긴 과정으로 골든타임을 놓칠 우려가 있다"며 "정부의 신속하고 구체적 금융지원이 뒷받침되면 국내 방산업체들의 폴란드 2차계약에 큰 추진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허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