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기가 세계 최고용량 자율주행용 MLCC(적층세라믹커패시터) 개발에 성공했다.
삼성전기는 자율주행차이 필수 시스템인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에 탑재되는 고전압·고용량 MLCC를 개발하고 고성능 전장용 제품 라인업 확대로 시장공략에 나선다고 19일 밝혔다.
▲ 삼성전기가 개발한 고전압 최고용량 MLCC 모습. <삼성전기>
이번에 삼성전기가 개발한 MLCC는 16V(볼트)급의 고전압 특성을 지닌 제품이다. 0603크기(가로 0.6mm, 세로 0.3mm), 100nF(나노패럿) 용량과 1608크기(가로 1.6mm, 세로 0.8mm)에 4.7uF(마이크로패럿) 용량을 지닌 제품 2종류가 개발됐다.
이 제품들은 자율주행의 핵심장치인 게이트웨이 모듈에 활용된다.
차량용 게이트웨이는 자동차 안에서 각각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능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핵심시스템을 말한다.
차량용 게이트웨이는 반도체 사이 정확한 신호를 주고받기 위해 안정적 전원공급과 신호잡음(노이즈) 제거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자율주행 기능의 고도화와 전기차 고속충전, 주행거리 증가에 따라 초소형, 고용량, 고전압의 MLCC가 요구된다.
삼성전기가 이번에 개발한 2종류의 MLCC는 같은 크기에서 업계 최고용량과 고전압을 구현해낸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MLCC는 전압과 용량 특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 어렵다. 전압의 특성을 높이기 위해 전기를 저장하는 유전체를 두껍게 만들면 쌓을 수 있는 내부 유전층 수가 줄어 용량을 높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삼성전기는 핵심 원자재인 유전체 세라믹 파우더를 나노 단위 수준으로 미세화해 고용량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또 독자 개발한 첨가제와 신공법을 적용해 유전체 내 비어있는 공간을 최소화해 높은 전압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최재열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장 부사장은 “자동차의 전장화로 소형·고성능·고신뢰성 MLCC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다”며 “삼성전기는 MLCC 핵심 원자재를 자체 개발·제조해 기술경쟁력을 높이고 설비 내재화와 생산능력 강화로 전장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장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