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운업종에서 구조조정 중인 기업들의 채권단이 최대 27조 원 규모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7일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주채권은행별 조선·해운분야 기업구조조정 현황자료’에 따르면 2008년 이후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을 신청한 조선 및 해운회사는 모두 26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
|
|
▲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2008년 이후 구조조정을 신청한 기업 26곳의 채권단이 향후 최대 27조 원 규모의 손실을 입을 수 있다고 7일 밝혔다. 사진은 경상남도 거제도에 위치한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뉴시스> |
이 회사들의 채권단은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시작 이후 모두 20조7602억 원을 추가로 지원했다. 구조조정을 시작하기 직전 기준의 위험노출액(익스포져) 17조9408억 원보다 더 많은 자금을 지원했다.
조선해운업종 회사 26곳의 채권단은 6월 기준으로 구조조정 시작 이후 지원한 자금 가운데 11조179억 원만 회수했다. 향후 최대 27조6832억 원만큼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이 회사들 가운데 14곳은 파산·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약정불이행 등으로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을 중단했다. 11곳은 현재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오직 1곳만 워크아웃을 정상적으로 마쳤다.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대한조선 등 4곳에 16조4172억 원이 지원됐는데 이는 2008년 이후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을 시작한 기업들에게 지원된 전체 금액의 80%에 이른다. 채권단의 최대 손실금액도 19조281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채 의원은 “조선·해운산업에 대한 비전을 세우지 않고 국책은행을 통해 퇴출만 일단 막아보자는 방식의 ‘땜질식 구조조정’을 하는 것이 문제”라며 “개별 회사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산업에 대한 방향성에 따른 철저한 계획을 기반으로 자금을 신중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