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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브랜드가치 914억 달러로 세계 5위, 4년 연속 '글로벌 톱5' 지켜

나병현 기자 naforce@businesspost.co.kr 2023-11-21 15: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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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포스트] 삼성전자가 914억 달러의 브랜드가치를 보유한 것으로 평가받으며 4년 연속 '글로벌 톱5'를 지켰다.

21일(미국 현지시각)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는 914억 달러로 세계 5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브랜드가치 914억 달러로 세계 5위, 4년 연속 '글로벌 톱5' 지켜
▲ 삼성전자가 브랜드가치에서 4년 연속 글로벌 톱5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휴대폰, TV, 가전, 네트워크, 반도체 등 모든 사업 부문의 브랜드가치가 골고루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도약하며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뒤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브랜드가치 순위가 지속적으로 상승해왔다. 

2022년 조사에서는 877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가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12년 연속 글로벌 10대 브랜드에 포함됐으며 미국 이외 기업으로 유일하게 2020년부터 글로벌 5대 브랜드 업체로 자리잡았다.

인터브랜드는 △기업의 재무성과 △고객의 제품 구매에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브랜드 경쟁력(전략, 공감력, 차별성, 고객참여, 일관성, 신뢰 등) 등을 종합 분석해 매년 브랜드가치를 평가한다.

인터브랜드는 전 세계 브랜드가치 평가 가운데 가장 역사가 길고 평가방법에서도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인터브랜드는 삼성전자의 △전사적으로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는 '원삼성' 기반 고객경험 강화 전략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차별화된 '스마트싱스' 연결 경험과 게이밍 경험 제공을 높이 평가했다.

또 6G 차세대 통신, AI(인공지능), 전장, AR·VR(증강현실·가상현실) 등 미래 혁신 기술 선도 역량 △모든 제품군에 걸친 친환경 활동을 통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리더십 강화 등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글로벌마케팅실 아래 온·오프라인 통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D2C센터', 멀티 디바이스 연결 경험 강화를 맡은 'CX-MDE센터'를 운영하며 제품 시너지를 높이고 고객들에게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통합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자사 제품뿐 아니라 다양한 외부 기기까지 연결할 수 있는 개방형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또 모바일, TV, PC, 모니터 등 다양한 제품군에서 주요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5G·6G, AI, 전장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또 반도체 부문에서 업계 최선단 12나노급 D램 양산 등 혁신을 지속하고 AI, 오토모티브 등 유망 산업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ESG 경영에서도 삼성전자의 적극적인 친환경 활동이 호평 받았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3, 갤럭시Z플립5·폴드5 시리즈에 폐어망 재활용 플라스틱, 글라스, 알루미늄 등 다양한 재활용 소재를 사용하고 파타고니아와 협업해 미세플라스틱 저감 세탁기 필터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영희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 사장은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견조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던 것은 전 세계 고객들의 성원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연결 경험, 미래 기술 리더십과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병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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