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Who
KoreaWho
기업과산업  건설

삼성물산 래미안 목동아델리체, 민간아파트 최초 에너지쉼표 최고등급 획득

류수재 기자 rsj111@businesspost.co.kr 2023-06-08 08:46:48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삼성물산이 민간아파트 최초로 전력거래소의 공동주택 에너지절감 제도 최고등급을 받았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목동 아델리체 단지가 민간아파트 최초로 전력거래소로부터 공동주택 에너지쉼표 인증 최고등급인 AAA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삼성물산 래미안 목동아델리체, 민간아파트 최초 에너지쉼표 최고등급 획득
▲ 삼성물산이 전력거래소와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전략적 협업을 추진한다. 사진은 조혜정 삼성물산 건설부문 라이프솔루션 본부장(오른쪽)과 김상일 전력거래소 전력시장본부장이 지난 7일 서울 송파구 문정동 래미안갤러리에서 공동주택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쉼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은 모습. <삼성물산 건설부문>


전력거래소와 삼성물산은 이날 공동주택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쉼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했다.

에너지쉼표는 소규모 전력소비자가 전력거래소 요청 시간에 전력 사용량을 줄이면 소비자에게 금전, 마일리지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보상하는 제도를 말한다. 

전력거래소는 2020년부터 에너지쉼표 공동주택 인증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쉼표 인증 조건을 만족하는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지능형전력량계 인프라구축, 에너지쉼표 가입자수, 전력량 데이터 전송주기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등급(AAA, AA, A)을 부여해 보상에 반영한다.

삼성물산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존 건설사들에서 제공하던 에너지 원격검침 서비스뿐 아니라 실시간 에너지 점검 및 에너지 수요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전력거래소는 신축 아파트를 대상으로 에너지쉼표 예비인증제도를 신설하고 자동수요관리(Auto DR)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시범사업을 삼성물산과 공동으로 추진한다. 

자동수요관리 서비스는 사물인터넷(IoT)과 홈네트워크 기술 등을 활용해 전력거래소 요청 시간에 입주민이 직접 가전제품을 제어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조절하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전력거래소는 7일 래미안 목동 아델리체 단지에 민간아파트 최초로 공동주택 에너지쉼표 인증 최고등급인 AAA를 수여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공공아파트에 AAA등급이 매겨진 사례가 있으나 민간아파트로서는 최초다. 

래미안 목동 아델리체는 에너지 수요관리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능형 전력량계와 에너지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 설치, 전력량 데이터 실시간(5분 단위) 전송 등 인증 필요조건 90점 이상을 획득했다. 

김상일 전력거래소 본부장은 “민간건설사와 협력을 통해 에너지쉼표 서비스 및 인증제도가 더욱 활성화하고 신축아파트에도 자동수요관리 서비스가 우선 적용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조혜정 삼성물산 건설부문 라이프솔루션 본부장은 “입주민에 실시간 에너지 정보를 제공하고 에너지 요금 절감과 친환경 활동도 도모할 것이다”며 “앞으로 래미안 홈플랫폼을 통해 에너지 자동수요관리뿐 아니라 다양한 고객 경험 서비스를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류수재 기자

최신기사

법원, 우리금융 '부당대출' 혐의 전 회장 손태승 구속영장 재차 기각
경찰, 국방부·수방사 압수수색해 전 국방장관 김용현 '비화폰' 확보
하나은행장에 이호성 하나카드 사장, 하나증권 강성묵 사장 연임, 하나카드 사장에 성영수..
야당 6당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두번째 제출, 14일 오후 5시 표결
신한은행 38세 이상 직원 대상 희망퇴직 받아, 특별퇴직금 최대 31달치 임금
우리은행 고강도 인사 쇄신, 부행장 줄이고 70년대생 발탁해 세대교체
이부진 포브스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85위, 네이버 최수연 99위
메리츠화재 김중현 이범진·메리츠증권 김종민 사장 승진, "경영 개선 기여"
미국 생물보안법안 연내 통과되나, 외신 "예산 지속 결의안에 포함 땐 가능"
국회 내란 특검법안과 김건희 특검법안 가결, 국힘 반대 당론에도 이탈표 나와
koreawho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