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인공지능(AI)으로 당도와 품질을 검증한 사과를 내놓는다.
롯데마트·롯데슈퍼는 18일 인공지능 선별 기술을 적용한 ‘AI 선별 영주 소백산 GAP 사과’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 롯데마트와 롯데슈퍼가 인공지능(AI)으로 당도와 품질을 검증한 사과를 내놓는다. 사진은 한 고객이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사과를 고르는 모습. <롯데마트> |
롯데마트는 “고객에게 표준화된 고품질의 과일을 선보이고자 선별 과정에서 당도와 품질 검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며 “철저하게 소비자 관점에서 인공지능 선별 사과를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5월은 부사 사과를 저장하는 마지막 시기로 품질이 점점 하락하는 시기다.
롯데마트는 저장 말기에 사과를 구매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자는 취지에서 최첨단 시스템으로 선별한 사과 상품을 기획했다. 과일팀 MD(상품기획자)는 영주농협 부석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와 협업해 인공지능 선별 시스템을 도임함으로써 사과의 당도와 품질을 이전보다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검증하도록 했다.
특히 저장 말기의 주요 품질 불량 원인인 갈변 현상과 미세한 외관 흡집 상품 선별을 대폭 개선했다는 것이 롯데마트의 설명이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AI 선별 시스템은 기존에 사용하던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비파괴 당도 선별기에 딥러닝 기반의 첨단 인공지능을 활용한 농산물 품질 판단 시스템을 더해 선별의 객관성과 정확도를 한층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됐다.
중량과 당도 이외에도 품목별 특성을 반영해 수분 함량과 후숙도까지 측정할 수 있으며 복숭아 등의 과류에서는 성숙 전 핵이 갈라지는 ‘핵할’ 현상도 선별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해 6월 대형마트 최초로 인공지능 선별 시스템을 적용한 ‘황금 당도 머스크 멜론’, ‘황금당도 하미과’, '천도복숭아’ 등을 선보인 바 있다. 남희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