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HMM이 친환경 선박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HMM은 삼성중공업 및 파나시아와 손잡고 컨테이너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OCCS)의 실증 연구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 HMM이 친환경 선박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HMM은 삼성중공업과 파나시아와 손잡고 컨테이너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의 실증 연구에 들어간다. |
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은 선박 운항으로 발생하는 배기가스 내 이산화탄소(CO₂)를 포집하는 기술이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업들은 하반기에 컨테이너선에서 탄소 포집 시스템의 실증 연구를 추가 진행한다. HMM은 탄소 포집 시스템의 운용을 맡고 삼성중공업 및 파나시아는 설비 제공 및 엔지니어링을 담당한다.
HMM은 “향후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구로부터 탄소 감축량을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아 선박 온실가스를 줄이는데 유효한 수단이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HMM은 파나시아와 '선박용 탄소 포집 시스템 연구개발 업무 협약'을 지난해 9월 체결한 뒤 다목적선(MPV)를 대상으로 상세 설계, 기술 유효성 평가 등 공동연구를 진행해왔다.
연구 결과 기존 설비 변경없이 탄소 포집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포집된 탄소는 액화상태로 별도의 탱크에 저장된 뒤 육상에서 스마트팜 및 드라이아이스 제조에 활용된다.
프로펠러 개조를 통한 환경규제 대응에도 나선다.
HMM은 컨테이너선 6척을 대상으로 저속 운항에 특화된 프로펠러로 교체를 실시하기로 햇다. 이를 통해 해당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약 8~9% 높인다는 목표를 정했다.
HMM은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프로펠러를 교체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HMM 관계자는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친환경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