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라마이다스(SM)그룹과 우리은행 등 SPP조선 채권단이 벌리는 막판 줄다리기가 치열하다.
관건은 거래가격인데 최근 중소조선사 구조조정 강도가 높아진 점과 맞물려 협상결과가 주목된다.
26일 SM그룹에 따르면 SPP조선 인수를 두고 SM그룹과 채권단의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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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오현 삼라마이다스(SM)그룹 회장. |
SM그룹은 SPP조선 경영정상화에 이르는 데 추가 비용을 고려해 인수 가격을 최대한 낮추려고 하지만 채권단은 최종 제안에서 물러나지 않고 있다.
이대로라면 매각이 무산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최종 본계약 체결의 기한은 27일이다.
당초 SM그룹과 채권단은 1천억 원 유상증자에 2천억 원대 부채를 포함해 모두 3천억 원대로 거래가격을 정했다. 하지만 정밀실사 결과 추가부실 가능성이 드러나 거래가격에 변화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거래가격의 조정폭이다. 채권단은 최대 625억 원을 깎아줄 수 있다는 조건을 제시했다. 하지만 SM그룹은 채권단에 768억 원을 깎아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143억 원가량이 차이나는 셈이다.
우오현 SM그룹 회장은 언론과 인터뷰에서 “정밀실사 결과 채권단이 밝힌 추가 비용, 우발부채 등이 실제와 달랐다”며 “투자설명서에 들어있지 않던 세금이나 하자 소송부채가 425억 원이나 발견됐다”고 말했다.
우 회장은 “적정인원이 350명인데 현재 600여 명으로 절반가량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며 “인력 구조조정과 수주연기 등으로 회사 정상화까지 768억 원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이런 요구에 대해 채권단은 완강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SM그룹의 추가 가격인하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결론”이라며 “이번에 매각이 무산되면 법정관리 대신 재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SPP조선의 재매각이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조선업황이 부진해 조선업계가 강도높은 구조조정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STX조선해양 채권단은 STX조선해양의 법정관리 신청을 결정했고 중소조선사들도 줄줄이 법정관리와 청산절차를 밟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관계자는 “SM그룹의 SPP조선 인수가 무산되면 SPP조선은 청산될 가능성이 크다”며 “채권단의 재매각 추진 계획은 SM그룹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우 회장은 인수합병에 적극적이지만 가격이 맞지 않으면 무리하게 인수를 추진하지 않는 편이다. 이 때문에 인수를 끝까지 완주하지 않고 도중 하차한 경우도 많다. SM그룹은 성원건설, 팬오션, 동부건설 등의 인수를 포기한 사례가 있다.
하지만 우 회장의 조선업 진출 의지는 강한 편이다. 우 회장은 지난해 말 직접 사천조선소를 방문해 정상화 가능성을 엿봤다. 이후 SPP조선을 SM조선으로 바꾸고 중소조선사를 추가로 인수해 조선사업을 더 키우겠다는 뜻도 밝혔다.
우 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순방에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해서 이란 국영선사로부터 선박 10척 수주 진행사항을 직접 확인하기도 했다. 그만큼 SPP조선 인수에 공을 들여 왔다. SM그룹이 쉽게 SPP조선 인수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다.
우 회장이 본계약 체결 기한을 앞두고 인터뷰를 통해 실사 결과를 공개한 것도 채권단의 전향적 태도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SM그룹은 여전히 SPP조선 인수를 원하고 있다. SM그룹 관계자는 “인수 의지는 변함 없다”며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M그룹과 채권단의 힘겨루기는 매각 본입찰 때부터 끊이지 않았다. 채권단이 1월14일 진행한 본입찰에 SM그룹이 단독 입찰했으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당초 예정된 20일을 훌쩍 넘겨 29일에야 이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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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승만 SPP조선 사장. |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도 매각절차는 수월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SM그룹이 요구한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요구를 채권단이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결국 매각에 합의하는 양해각서(MOU)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두달이나 지난 3월23일에 맺어졌다. 양쪽은 3년간 40척 범위 안에서 RG를 발급하기로 타협했다.
SPP조선은 26일 성명서를 통해 채권단의 양보를 촉구했다.
SPP조선은 “우리 회사의 구조조정은 공적자금 투입이 필요하지 않다”며 “약 400억 원의 매각가 차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회생가능한 기업의 문을 닫아 수만 명이 거리로 내몰리는 사태가 과연 올바른 구조조정 방안인지 반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국가적 피해와 손실이 발생하면 근로자들은 물론 채권단도 책임과 비난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며 “이런 불행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원천적으로 도와달라”고 요구했다.
SPP조선은 지난해 매출 1조567억 원, 영업이익 577억 원을 냈다. 13척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고 이란에서 선박 수주도 가시권이다.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셈이다.
채권단 관계자 역시 “SPP조선의 유동성은 1천억 원이 넘어 내년 1분기까지 남아있는 선박을 모두 짓고 남는 수준”이라며 “자금부족으로 부도처리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