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미국 의료계 "SK바이오팜 뇌전증 치료제, 소아에게 안전하고 효과적"

임한솔 기자 limhs@businesspost.co.kr 2022-04-07 15:47:4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비즈니스포스트] SK바이오팜이 개발한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를 소아 환자에 투약했을 때 충분한 효능과 안전성을 보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7일 제약바이오업계에 따르면 미국 코헨아동병원 및 듀크대학교 의대 연구진은 최근 국제 뇌전증전문 의학저널 ‘뇌전증과 행동(Epilepsy & Behavior)’에 소아 환자 대상의 세노바메이트 투약 결과를 분석한 논문을 게재했다.
 
미국 의료계 "SK바이오팜 뇌전증 치료제, 소아에게 안전하고 효과적"
▲ SK바이오팜 뇌전증 치료제 세노바메이트. 미국에서 제품 '엑스코프리(XCOPRI)'로 판매된다. <엑스코프리 홈페이지>

논문 제목은 ‘소아 불응성 국소 발병 뇌전증에 대한 세노바메이트의 보조적 사용: 단일 센터 후향적 연구(Adjunctive use of cenobamate for pediatric refractory focal-onset epilepsy: A single-center retrospective study)’다.

연구는 약물이 잘 듣지 않는 불응성 뇌전증을 앓는 소아 환자 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환자들은 보조요법으로 세노바메이트를 처방받았다. 평균 연령은 15.9세였다.

세노바메이트 투여 전 환자들의 월 발작 빈도 평균 및 중앙값은 각각 15.38회와 16회로 집계됐다. 세노바메이트 투여 후에는 각각 7.29회 및 1회로 감소했다.

환자 13명에서 최소 50%의 발작 감소가, 11명에서는 최소 75%의 발작 감소가 관찰됐다. 이는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효능과 유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환자 4명은 발작이 완전히 없어진 것으로 보고됐다.

환자 중 일부는 운동실조(5명)와 진정(sedation, 2명) 등 이상반응(TEAR)을 겪었다. 다만 약물 알레르기 반응의 일종인 호산구 증가증 및 전신 증상을 동반한 약진(DRESS)은 나타나지 않았다.

연구진은 “세노바메이트는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도 기존에 발표된 성인 환자 데이터와 유사한 효능 및 안전성을 보여준다”며 “불응성 뇌전증을 앓는 소아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며 안전한 보조 약물이다”고 평가했다.

SK바이오팜은 미국과 유럽에서 세노바메이트를 성인 대상 뇌전증 치료제로 허가받아 판매해왔다. 최근에는 세노바메이트 처방 대상을 소아 및 청소년으로 확대하기 위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월 소아를 대상으로 하는 세노바메이트 임상3상을 승인했다. 임한솔 기자

최신기사

한국투자 "풍산 2분기 실적 '어닝쇼크' 아니다, 퇴직급여충당금 계상이 원인"
"소프트뱅크 인텔 파운드리 사업 인수도 추진", 손정의 'AI 반도체 꿈' 키운다
SK에코플랜트 환경 자회사 3곳 KKR에 매각, 1조7800억 규모 주식매매계약
민주당 정진욱 "국정조사 등 모든 수단 동원해 '원전 비밀협정' 진상 규명"
현대제철 미 법원에서 2차 승소, '한국 전기료는 보조금' 상무부 결정 재검토 명령
상상인증권 "휴메딕스 2분기 내수 부진, 하반기 필러 수출로 반등 기대"
IBK투자 "오리온 7월 실적 아쉬워, 국내외 비우호적 사업 환경 지속될 것"
로이터 "트럼프, 인텔 이어 삼성전자·TSMC·마이크론 지분 취득도 검토"
[배종찬 빅데이터 분석] 개미투자자 무너트리는 거래세와 양도세
증시 변동성 확대에 경기방어주 부각, 하나증권 "한전KPS KB금융 삼성생명 KT 주목"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