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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 사면 언제나 새 것', LG전자 고객 요구 맞춰주는 ‘업가전’ 선보여

김용원 기자 one@businesspost.co.kr 2022-01-25 16:5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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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번 사면 언제나 새 것', LG전자 고객 요구 맞춰주는 ‘업가전’ 선보여
▲ LG전자 '업(UP)가전' 프로그램 안내.
반려동물을 키우는 A씨는 집에서 LG전자 트롬 브랜드 세탁기와 건조기를 사용하고 있다.

LG전자가 새로 출시하는 세탁기와 건조기에 ‘펫케어’ 전용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광고를 보게 됐다.

A씨는 잠시 고민에 빠졌다. 곧 태어날 아기를 위해 반려동물 알러지 원인물질을 제거하는 펫케어 기능이 탑재된 신제품을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몇 년 쓰지 않은 세탁기와 건조기를 바꾸기엔 부담이 됐다. 

LG전자 고객이라면 앞으로 A씨와 같은 고민은 덜 수 있게 된다. 구형 생활가전에도 신제품에 탑재되는 것과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LG전자 ‘업(UP)가전’ 프로그램 덕분이다.

A씨는 스마트폰 ‘LG씽큐’ 앱을 통해 기존에 쓰던 세탁기와 건조기에 펫케어 기능 업그레이드를 받을 수 있다는 알림을 받는다. 업그레이드는 사물인터넷을 통해 소프트웨어 추가로 간편하게 이뤄진다.

LG전자는 이처럼 소프트웨어 기반의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형 생활가전제품에도 계속 새로운 사용경험을 담을 수 있는 ‘업가전’ 프로그램을 도입한다고 25일 밝혔다.

업가전은 앞으로 세탁기와 건조기는 물론 무선청소기, 식기세척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LG전자에서 출시하는 대부분의 생활가전에 적용된다.

일부 제품에는 별도 부품을 부착하는 방식으로 하드웨어 측면의 업그레이드까지 구현할 수 있다.

LG전자가 신설하는 업가전 전담팀은 LG전자 가전제품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이나 새 가전제품에 탑재되는 신기능을 기존 전자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운영한다.

가전제품 사용 정보를 빅데이터 형태로 분석해 고객이 필요할 만한 기능을 파악하는 방식이다.
'한 번 사면 언제나 새 것', LG전자 고객 요구 맞춰주는 ‘업가전’ 선보여
▲ LG전자 사물인터넷 가전용 모바일앱 '씽큐'.
소비자들은 LG씽큐 앱이나 고객센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LG전자에 필요한 기능과 관련한 의견을 전달할 수도 있다.

LG전자가 이를 반영해 업그레이드를 제공하면 사용자들은 기존에 쓰던 제품에서 계속 새 가전제품을 이용하는 것과 같은 사용경험을 느낄 수 있다.

LG전자는 “업가전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가전, 구매하는 순간 구형이 되는 가전의 한계를 넘어 소비자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니즈에 맞춰주는 가전”이라고 강조했다.

업가전은 고객에게 제품이 아닌 경험을 판매한다는 관점에서 기획됐다. 고객이 이미 구매한 가전제품에서도 사양과 기능, 품질 등에 관련한 눈높이를 더욱 높인다는 관점에서 착안한 것이다.

LG전자는 업가전센터 인력을 100여 명 규모로 운영하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 환경에 맞춘 개인화된 경험 제공을 목표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 사용경험 개선뿐 아니라 에너지 사용량 감축, 미세플라스틱 배출 감소 등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새 기능 업그레이드도 순차적으로 이뤄진다.

업가전 프로그램은 LG전자에서 앞으로 출시하는 생활가전뿐 아니라 기존에 이미 판매됐던 일부 가전제품에도 적용된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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