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연구개발 조직을 내연기관 중심에서 전동화 중심으로 개편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17일 연구개발본부 파워트레인 담당조직을 전동화개발담당으로 개편하고 배터리개발센터를 신설했다.
파워트레인시스템개발센터는 전동화시험센터, 파워트레인성능개발센터는 전동화성능개발센터, 파워트레인지원담당은 전동화지원팀으로 이름이 변경됐다.
파워트레인은 엔진에서 나오는 출력을 바퀴까지 전달하는 모든 동력장치를 의미한다.
엔진개발센터는 폐지하고 관련 조직은 전동화설계센터 등 다른 센터 아래로 옮겼다.
배터리개발센터에는 배터리설계실과 배터리성능개발실, 배터리선행개발실 등이 배치돼 배터리기술 개발에 주력한다.
프로젝트관리(PM)담당과 제품통합개발 담당조직은 통합해 의사소통의 효율을 높였다.
여러 개 센터를 총괄하는 담당급 조직은 상당수 폐지하고 센터 단위로 개편해 의사결정 체계를 간소화했다.
최근 인사에서 새로 연구개발본부장을 맡은
박정국 사장은 임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이제 전동화로 전환이 불가피하다"며 "과거의 큰 자산을 미래 혁신으로 이어가기 위해 엔진-변속기-전동화 체계를 설계-시험 중심 기능별 체계로 변경한다"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미래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혁신적 차량을 개발하는 것이 당면 과제"라며 "이번 조직개편이 중요한 변화의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비즈니스포스트 이한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