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쌀과자 ‘안(An)’이 베트남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쌀과자 ‘안’의 올해 9월까지 누적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4% 늘었다고 21일 밝혔다.
▲ 베트남에서 판매되고 있는 오리온 쌀과자 '안'. <오리온> |
쌀과자 ‘안’은 베트남에서 2019년 4월 출시된 뒤 현재까지 누적매출은 600억 원, 누적 판매량은 1억1600만 봉지를 넘어섰다.
올해 9월에는 출시 이후 최고 월매출인 41억 원을 넘어서 오리온이 베트남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가운데 초코파이에 이어 2번째로 높은 매출을 달성했다.
쌀과자 ‘안’은 베트남에 출시되자마자 베트남 현지 쌀과자시장 2위로 올라섰다.
올해 오리온의 현지 쌀과자시장 점유율은 23%로 지난해 13%대에서 크게 높아졌다.
오리온 글로벌연구소는 베트남을 비롯해 쌀을 주식으로 하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연구를 시작했고 쌀과자 ‘안’을 2년 만에 완성했다.
쌀과자 ‘안’은 베트남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몽골, 캄보디아, 필리핀,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도 진출했다.
오리온은 올해 안에 미얀마, 인도네시아에도 수출을 시작하는 등 점차 수출국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오리온 관계자는 “쌀과자 ‘안’이 차별화된 제품력으로 베트남에서 인기를 끈 데 이어 새로운 K-스낵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꼬북칩과 함께 K-스낵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글로벌시장을 적극적으로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지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