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의 청소년 대상 금융서비스 ‘카카오뱅크 mini(미니)’가 10대 청소년들의 대표 생활금융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뱅크 mini의 누적 가입자가 출시 1년여 만에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10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mini에 가입할 수 있는 청소년은 약 233만 명이다. 청소년 10명 가운데 4명이 카카오뱅크 mini를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뱅크 mini는 만 14~18세 이하 청소년만 가입할 수 있으며 은행 계좌가 없어도 돈을 보관하고 이체할 수 있으며 교통카드 기능과 온·오프라인 결제도 가능하도록 했다.
mini카드는 ‘니니즈 캐릭터’를 사용한 첫 번째 카드로, 5종의 니니즈 캐릭 가운데 한 종을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다. 현금자동화기기(ATM)에서 mini카드로 수수료 없이 현금인출도 가능하다.
카카오뱅크 mini 이용고객들은 평균적으로 1인당 주1회 이상, 월5~6번 정도의 이체 거래를 하고 있으며 전체 결제의 43%는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뱅크는 mini 서비스의 업그레이드도 준비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은 mini를 통해 직접 이체‧결제하는 ‘용돈관리 경험’에 중점을 뒀다면 앞으로는 돈을 모으는 습관과 경험에 관련한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청소년들에게 돈을 모으고 사용하는 전체적 금융 경험을 부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새롭게 준비하고 있다”며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으로 현재 내부 테스트 단계”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나병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