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학 유진기업 사장이 동양을 인수해 레미콘 1위를 굳힌 뒤 리모델링 등 건자재 유통사업을 확대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하게 내놓았다.
정진학 사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유진기업의 동양 지분 매입은 차익실현을 위한 것이라는 동양 측의 주장을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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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진학 유진기업 사장. |
정 사장은 “유진기업이 동양 자산에 눈독을 들이고 단기 차익을 위해 인수에 나섰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분을 매입해 경영에 직접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진기업은 18일 동양 지분 10.01%를 확보해 파인트리자산운용(지분 9.75%)를 제치고 동양 최대주주에 올랐다. 30일 열리는 동양 주주총회에서 유진그룹이 제안한 이사회 확대와 신규이사 선임 안건이 다뤄진다.
동양 경영진은 유진그룹이 단기 차익을 노리고 있다며 소액주주에게 반대 의결권을 행사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정 사장은 “유진기업은 안정적인 경영권 확보를 위해 동양 지분을 25% 이상 늘릴 계획이 있다”며 “주요 주주와 협상, 블록딜, 장내 매수 등 모든 방안에 가능성을 열고 인수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유진기업이 동양을 인수했을 때 기대되는 사업시너지도 설명했다. 정 사장은 “유진기업이 동양을 인수하면 레미콘 시장 점유율을 10%대로 공고히 할 수 있어 건설회사·시멘트회사와 협상력이 커지는 시너지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유진기업의 레미콘 시장 점유율은 7~8% 수준이다. 수도권 점유율이 14%로 높은 편이지만 지역 기반이 취약하다. 반면 동양의 시장점유율은 1~2%로 높지 않지만 경상도와 강원도에 공장이 있어 지역 네트워크를 보완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 사장은 유진기업의 건자재 유통사업 확대 계획도 내놓았다.
정 사장은 “레미콘만으로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리모델링과 관계된 건자재 유통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진기업은 2014년부터 철근과 석고보드, 타일 등 10종의 제품을 유통하고 있는데 건자재 유통에서 지난해 매출 500억 원을 냈다.
유진기업은 올해 9월 서울 목동에 3층 규모의 리모델링 전용 유통매장을 열 계획을 하고 있다. 전용매장에서 기존 제품 외에 욕실용품과 바닥재 등 다양한 리모델링 용품을 판매할 것으로 보인다.
리모델링시장의 규모는 연간 약 50조 원으로 레미콘 전체시장 8조 원보다 6배 이상 크다.
정 사장은 “건자재업을 하는 동양의 인수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리모델링 유통사업 진출도 포함돼 있다”며 “올해 리모델링 유통사업으로 1천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정 사장은 올해 1월 리모델링협회 회장에 선출됐다. 정 사장은 “리모델링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유진기업의 사업과 시너지를 내기 위해 리모델링협회 회장을 겸임하게 됐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디모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