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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간선도로망을 남북 10개 축과 동서 10개 축으로 재편하기로
안정문 기자  question@businesspost.co.kr  |  2021-09-16 12:2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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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간선도로망을 남북방향의 10개 축과 동서방향의 10개 축으로 구성하고 6개의 방사형 순환망을 담은 체계로 재편한다.

국토교통부는 국가 간선도로망 계획 등 도로정책의 중장기 비전과 목표를 담은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021~2030년)이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고 16일 밝혔다.
 
▲ 국토교통부 로고.

제2차 도로망종합계획은 9월 중 고시된다. 이어 종합계획의 정책방향에 맞춰 하위계획인 건설계획과 관리계획도 단계적으로 발표된다.

국토부는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은 ‘사람, 사회, 경제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다연결 도로’를 비전으로 설정했다"며 "경제 재도약, 포용, 안전, 혁신성장의 4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미래 10년의 과제를 제시한다"고 설명했다.

도로 건설의 근간이 되는 국가 간선도로망은 이번 계획을 통해 30여년 만에 재정비됐다.

기존에는 1992년 이후 남북방향의 7개 축과 동서방향의 9개 축으로 구성된 격자망과 대도시 권역 6개의 순환망(7×9 + 6R)으로 운영됐다.

국토부는 국민들이 간선도로에 더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체 국토 격자망을 남북방향의 10개 축과 동서방향의 10개 축으로 구성하고 6개의 방사형 순환망을 담은 체계(10×10 + 6R2)로 재편했다.

‘중부선’과 ‘중부내륙선’ 사이의 큰 이격거리를 보완하고 남북축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신규로 남북 6축을 도입했다.

실제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 중인 평택~부여~익산, 서울~세종, 서울~춘천 등 3개 지선(보조노선)은 간선축으로 조정됐다.

광역 생활권의 교통수요를 고려해 기존 5대 대도시 권역의 순환형 도로망에 주변도시와 중심부를 직결하는 방사축이 도입된다.

현재 순환망이 구축된 대도시 권역은 수도권(2개), 대전·충주권, 광주·호남권, 대구·경북권, 부산·경남권 등이다

국토부는 이들 지역 순환망의 중심과 외곽을 잇는 방사축을 도입해 6개의 방사형 순환망(Radial Ring)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내놨다.

특히 대전·충청 권역의 보령·부여축, 보은축, 태안축, 광주·호남권역의 화순축, 대구·경북 권역의 성주축을 방사축으로 반영해 향후 교통 여건 변화에 따른 도로망 확충을 검토할 수 있게 됐다.

이윤상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건설 외에도 운영과 유지관리 수준을 향상시켜 이동성뿐만 아니라 접근성과 안전성 측면도 강화했다”며 “새롭게 재편된 간선도로망을 바탕으로 전 국민이 30분 이내에 간선도로에 접근해 정체구간 없이 편리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안정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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