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누적 순손실은 84억 원으로 집계돼 지난해 같은 기간 449억 원 순손실에 비해 손실규모를 5분의1 수준으로 줄였다.
케이뱅크는 첫 분기 흑자로 돌아설 수 있었던 요인으로 외형 성장을 꼽았다.
케이뱅크는 올해 상반기에만 400만 명의 고객이 늘었다. 6월 말 기준 고객 수는 619만 명을 넘어섰다.
같은 기간 수신과 여신은 각각 7조5400억 원, 2조1천억 원 증가했다. 6월 말 잔액 기준으로 수신 11조2900억 원, 여신 5조9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익성도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 모두 좋아졌다.
케이뱅크는 올해 상반기 이자이익 709억 원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0% 늘어난 수치다.
요구불 등 저원가성 예금 비중이 지속해서 증가해 2분기 기준 80%를 넘어섰다. 비대면 아파트담보대출은 출시 10개월 만에 누적 취급액 7천억 원을 돌파했다.
비이자이익은 가상화폐 거래소 입출금 계좌서비스 이용 증가와 2금융권 연계대출 활성화에 힘입어 85억 원을 보였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7억 원 늘며 흑자로 전환한 것이다.
주요 건전성지표들도 개선됐다.
연체율은 지난해 상반기 대출상품 판매 중단에 따라 2.36%까지 치솟았지만 올해 6월 말 기준 0.37%까지 낮아졌다.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은 올해 6월 말 10.9%로 집계됐다. 7월 1조2500억 원 규모의 자본확충 완료효과를 고려하면 자기자본비율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호성 케이뱅크 은행장은 “케이뱅크는 가파른 외형 성장을 바탕으로 마침내 출범 이후 첫 분기 흑자를 달성했다”며 “하반기에도 KT그룹과 시너지 강화는 물론 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통해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 등에 집중해 디지털혁신 기반의 성장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윤종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