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천랩의 기존 주식과 유상증자를 통해 발행되는 신주를 합쳐 지분 44%를 확보하게 된다.
천랩은 2009년에 설립됐으며 마이크로바이옴 관련 자료에 인공지능(AI)기술을 접목한 정밀분류 플랫폼을 구축해 두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신약 기술을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다양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개발에도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최근 건강기능식품부문만 전담하는 별도의 사내 독립조직(CIC)을 꾸린 바 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말하는데 건강기능식품이나 화장품 뿐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의약품으로도 개발할 수 있어 최근 바이오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천랩 인수로 바이오사업 영역을 그린바이오와 화이트바이오에서 레드바이오(제약)까지 확장하게 됐다.
화이트바이오는 식물 등 생물자원을 원료로 산업용 소재 또는 바이오연료 등의 물질을 생산하는 산업을,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식품첨가물 등을 만드는 산업을 말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마이크로바이옴은 세계적으로 차세대 기술로 여겨지고 있어 천랩 인수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서도 필요한 전략적 투자다”며 “이미 글로벌 최고 수준인 그린바이오와 고부가가치 화이트바이오에 이어 레드바이오분야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차화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