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와 현대제철이 자재 구매 효율화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포스코그룹의 소모성자재구매대행(MRO) 전문기업인 엔투비와 현대제철은 16일 비대면 방식으로 '좋은친구 프로그램'을 활용한 구매대행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회장(왼쪽)과 안동일 현대제철 대표이사 사장. |
포스코그룹과 현대제철이 자재 구매를 위해 협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제철은 협약에 힘입어 전기자재, 공기구, 철강설비 부품 등 철강업 특화 품목의 구매를 대행해 최적의 조건으로 조달할 수 있게 됐다.
소모성 자재는 금액이나 건수에 비해 업무효과가 낮고 번거롭기 때문에 구매대행을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현대제철은 “구매대행을 추진한 덕분에 해당 업무 담당자가 전략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돼 장기적으로 회사 전체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에는 엔투비의 좋은친구 프로그램이 포함됐다.
이 프로그램은 엔투비가 신규 거래 고객사회사에 구매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발생하는 수익금 일부를 재원으로 활용해 고객사와 함께 탄소저감, 지역사회 환경 개선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활동을 추진한다.
엔투비와 현대제철은 구매대행 사업으로 발생하는 수익금 일부를 제철소 인근 바다 환경개선과 나무 심기 행사, 에너지빈곤층의 냉난방 효율 개선사업 등 ESG 관련 활동에 쓴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외에 영세 공급사 및 협력사의 작업환경·제조설비 개선 컨설팅 등 동반성장 활동과 보육종료 아동 기능인력 양성, 기술·학업 멘토링 등 사회취약계층 지원활동에도 사용하기로 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구매업무 효율화를 위한 중장기적 전략으로 구매대행을 도입했다"며 "구매 경쟁력 강화는 물론 회사의 ESG활동 강화에도 보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대제철은 포스코에 압연롤을 공급하는 밸류체인(가치사슬) 협업 파트너"라며 "이번 업무협약(MOU)을 계기로 포스코와 현대제철 사이 구매 협력관계가 더욱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장은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