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공기업

석유공사, 동해 가스전 울릉분지 6-1광구에서 대륙붕 시추 시작

이상호 기자 sangho@businesspost.co.kr 2021-06-30 16:29:01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한국석유공사가 동해 울릉분지 6-1광구 중·동부지역의 시추에 나서며 국내 대륙붕 개발을 시작했다.

석유공사는 28일 동해 가스전 북동쪽 44km 심해지역에 위치한 ‘방어 구조’에 본격적으로 해상 시추작업을 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석유공사, 동해 가스전 울릉분지 6-1광구에서 대륙붕 시추 시작
▲ 한국석유공사 로고.

석유공사는 지난해 2월 동해 6-1광구 지역에서 대규모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심해 퇴적층을 찾은 뒤 사내 공모를 통해 이 곳을 ‘방어 구조’로 명명한 바 있다.

탐사자료 분석결과 방어 구조에는 원유환산 기준으로 7억 배럴에 해당하는 탐사자원량이 부존돼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동해 1·2 가스전에서 지난 1998년 가스를 발견한 이후 지금까지 생산해 온 원유환산 기준 4500만 배럴보다 15배 많다.

석유공사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탐사시추 성공률이 15% 안팎인 점을 고려해 이번 시추에 그치지 않고 이후에도 탐사와 시추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한 탄소포집저장(CCS)사업과도 연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탄소중립정책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기로 했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이번 방어 구조의 시추는 국내 대륙붕에서 지속적 석유 개발을 통해 에너지 안보 확립과 탄소중립정책 등에 기여한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석유공사가 되도록 성과 도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이상호 기자]

최신기사

이재명 "임대사업자 등록만 하면 집 얼마든지 사모을 수 있다는 것 이상해"
구글 AI 데이터센터 투자 경쟁에서 아마존에 '우위' 평가, 씨티 "현금 창출력 더욱 ..
한화오션 캐나다 잠수함 수주전에서 "한국 정부의 역할 중요, 군사 협력 강화해야" 외신..
[여론조사꽃] 이재명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종료, '긍정' 69.9% '부정' 2..
일본 TSMC 3나노 이어 반도체 패키징 투자 유치에도 총력, 강력한 지원 예고
[여론조사꽃] 이재명 지지율 68.6%로 1.5%p 상승, 대구·경북 51.5% 긍정
CJ프레시웨이 '식자재 플랫폼' 마켓보로 지분 27.5% 인수, 최대주주 등극
[데스크리포트 2월] 이재명의 '부동산 정치' 세 장면
[배종찬 빅데이터 분석] AI 반도체 다음 대박은 로봇과 바이오
[리얼미터] 이재명 지지율 55.8%로 1.3%p 올라, "다주택 규제와 물가 관리가 ..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