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점유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3사가 국내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8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방송(IPTV)의 2020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 및 시장 점유율 산정 결과에 따르면 KT가 국내 유료방송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했다.
KT는 유료방송시장에서 가입자 787만2660명을 확보해 점유율 22.76%를 차지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인터넷TV)가 가입자 554만6012명(16.04%)로 2위, LG유플러스가 가입자 483만6258명(13.98%)로 3위로 집계됐다.
LG헬로비전 가입자는 386만5772명(11.18%), KT스카이라이프가 309만5549명(8.95%), SK브로드밴드(종합유선방송)가 297만8493명(8.61%)로 그 뒤를 이었다.
그룹사별로 따져보면 KT와 KT스카이라이프 등 KT 계열 가입자가 1097만 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의 합산 가입자가 870만 명, SK브로드밴드 등 SK텔레콤 계열이 852만 명 순이었다.
2020년 하반기 이통3사 모두가 유료방송시장에서 2020년 상반기보다 점유율을 확대했다.
KT 계열의 점유율은 2020년 상반기와 비교해 0.3%포인트, LG유플러스 계열은 0.05%포인트, SK텔레콤 계열은 0.17%포인트 높아졌다.
2020년 하반기 매체별 평균 가입자 수는 인터넷TV가 1825만4930명(52.79%)로 가장 많았다.
종합유선방송은 평균 가입자 수는 1323만2850명(38.26%), 위성방송은 309만5549명(8.95%)로 집계됐다. [비즈니스포스트 박혜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