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시민과경제  경제정책

남양주 왕숙까지 도시철도 9호선 연장, GTX-A 고양 창릉역 생겨

감병근 기자 kbg@businesspost.co.kr 2020-12-29 11:03:56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국토교통부가 남양주 왕숙지구와 고양 창릉지구의 교통인프라를 확충한다. 

국토부는 도시철도 9호선을 남양주 왕숙지구까지 연장하고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A노선에서 고양 창릉역을 신설하는 내용을 담은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고 29일 밝혔다. 
 
남양주 왕숙까지 도시철도 9호선 연장, GTX-A 고양 창릉역 생겨
▲ 남양주 왕숙지구 조감도. <한국토지주택공사>

도시철도 9호선은 서울 강동과 하남, 남양주 왕숙지구를 잇는 구간이 새로 생긴다.

연장구간이 완성되면 남양주 왕숙에서 서울역까지 25분 안에 이동할 수 있다. 

착공은 2024년, 개통은 2028년으로 예정됐다. 사업비는 1조5032억 원 규모다. 

남양주 왕숙지구에는 GTX-B노선이 정차하고 경춘선과 환승이 이뤄지는 역사도 신설된다.

남양주 마석과 서울 상봉을 잇는 셔틀열차도 운행돼 남양주 신도시들의 교통환경이 개선된다. 

국토부는 남양주 왕숙지구와 강변역 사이에 이동식 중앙분리대를 활용한 광역버스 교통체계(BTX)를 출근시간대에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교통량 분산을 위해 하남 선동IC와 남양주 풍물마을 잇는 수석대교가 신설되고 올림픽대로와 강일IC의 확장공사도 추진한다. 

고양 창릉지구에는 GTX-A노선 창릉역이 신설되고 고양과 서울 은평구를 잇는 새 도시철도가 지나간다. 새 도시철도는 고양시청~서울 새절역까지 운행된다. 사업비는 1조4100억 원으로 개통은 2029년으로 예정됐다. 

국토부는 간선급행버스 운영을 위한 버스전용차로를 운영하고 고양 화전역에 버스 환승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도로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일산과 서오릉로를 잇는 연결도로와 고양 중앙로와 제2자유로를 잇는 도로 등도 신설한다. 

국토부는 광역교통 개선대책이 모두 적용되면 고양 창릉지구에서 서울역까지 10분, 여의도까지 25분 안에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감병근 기자]

최신기사

DS투자 "SK바이오팜 엑스코프리 US 성장 견조, 올해 영업 레버리지 효과 극대화되는..
롯데정밀화학 3대 주력사업 업황 개선 전망, 정승원 3년 만에 실적 반전 이끈다
[단독] SK텔레콤 해킹사고 과징금 1200억 원 안팎 전망, 보상액 반영해도 '역대 ..
IBK투자 "롯데웰푸드 하반기 원가 부담 완화, 내수 판매 회복 전망"
하나증권 "SK바이오팜 2분기 뇌전증 약 미국 매출 급증, 시장서 공고한 위치"
[인터뷰] 세이코리아 본부장 박진희 "'작심필사', 집중력과 사유의 힘 되찾는 자기계발..
삼성E&A 인도네시아 LNG프로젝트 기본설계 수주, 탄소포집∙저장도 추진
비트코인 반등 전 '저점 재확인' 전망 나와, 10만9천 달러까지 하락 가능성
하나증권 "롯데웰푸드 실적 하반기 점진적 회복, 글로벌 인지도 확대 긍정적"
한국바이오협회 "미국 의약품 관세 초기 낮지만 순차적으로 최대 250%"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