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바이오·제약

홍기택,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부실 책임론 직면

이규연 기자 nuevacarta@businesspost.co.kr 2015-10-19 16:52:17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홍기택 KDB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손실에 산업은행의 책임이 크다는 목소리에 곤혹스런 처지에 몰리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이 약 4조 원에 이른다는 전망도 나오는 데 이렇게 되면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관리에 소홀해 혈세를 투입하게 만들었다는 지적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홍기택,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부실 책임론 직면  
▲ 홍기택 KDB산업은행 회장.
산업은행은 19일부터 감사원의 본감사를 1개월 동안 받는다.

감사원은 9월 예비감사에 이은 본감사에서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관리와 책임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31.5%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금융권 관계자는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파견하는 등 경영에 참여해 왔다”며 “감사원이 대우조선해양의 대규모 손실에 대한 산업은행의 책임 등을 꼼꼼하게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 등이 대우조선해양에 지원할 자금이 4조 원으로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홍기택 KDB산업은행 회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해양 실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금융지원 구조와 금액을 살펴보려 한다”며 “산업은행이 중심이 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얼마 전 마무리한 대우조선해양 실사과정에서 약 1조 원의 추가손실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실사결과를 바탕으로 조만간 유동성 지원 등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지원에 필요한 자금을 2조 원으로 예상하고 유상증자 등으로 전액을 부담하는 방안을 검토해 왔다. 하지만 손실 규모가 커지면서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등이 2조 원을 추가로 지원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에 4조 원을 지원하는 방안이 확정된다면 지금까지 투입된 공적자금만 5조 원에 육박하게 된다. 이 때문에 산업은행의 관리부실에 대한 책임론이 더욱 강하게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사태를 계기로 기업지원 등 정책금융체계를 대폭 개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게 나오고 있다.

산업은행은 2014년 말 기준으로 전체 여신 125조 원 가운데 정책금융에 80조 원(64%)을 배분했다. 하지만 산업은행이 관리하는 기업 268곳 가운데 법정관리나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을 밟고 있는 부실기업이 3월 말 기준으로 114곳(43%)에 이른다.

구정한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정책금융 역할 강화방안 세미나’에서 “산업은행은 대기업이나 각종 지원이 많은 중소기업보다 중견기업 지원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이 세미나에서 발표된 방안을 검토해 이르면 10월 안에 발표될 ‘정책금융 역할 강화방안’에 반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비즈니스포스트 이규연 기자]

최신기사

로이터 "엔비디아 중국에 블랙웰 기반 AI 반도체 샘플 공급 임박, HBM 탑재"
[오늘의 주목주] '원전 로열티 유출 논란' 두산에너빌리티 8%대 급락, 코스닥 펄어비..
유안타증권 "일동제약 저분자 비만치료제 우수한 PK 결과, 초기 유효성 및 안정성은 양호"
소프트뱅크 인텔에 지분 투자가 '마중물' 되나, 엔비디아 AMD도 참여 가능성
애플 아이폰17 시리즈 4종 인도에서 생산, 중국 공급망 의존 축소 일환
대신증권 "삼양식품 여전히 공급 부족, 수요는 넘치고 생산은 확대중"
K뱅크 해외 경쟁력 우상향 모드, 신한 '안정적 선두' KB '성장 드라이브 시동'
이재명 정상회담 앞두고 4대그룹 기업인 간담회, "관세협상 애써줘 감사"
SK바이오팜 2분기 깜짝 실적에도 주가 정체, 이동훈 주식성과급 기대 낮춰야
코스피 외국인 매도세에 3150선 하락 마감, 코스닥은 780선 내려
Cjournal

댓글 (1)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
대한민국국민
적자전환되어 국민세금 투입해야 살아나는 기업인데
격려금 지급이 말이 되는가
산업은행은 통제를 하고 있는가
대우조선 복지부문 전면 점검하여 전면 통제하라
국민의 세금이 줄줄세고있다
적자기업한데 복징몌산이 무슨 말이 되는가
전면 통제하라
   (2015-11-10 13: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