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가 사모펀드 관련된 투자상품에 가입한 고객에 확인전화를 건 뒤 상품을 운용하는 제도를 도입해 불완전판매 예방에 힘쓴다.
신한금융투자는 증권업계 최초로 폐쇄형 사모펀드 및 일임형 투자(랩)서비스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한층 강화된 '사전 해피콜'을 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사모펀드 투자상품에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8영업일 안에 전화를 걸어 상품에 대해 정확히 설명을 받고 적합한 투자자등급 상품에 가입했는지 확인하는 절차다.
신한금융투자는 이런 과정을 통해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해소한 뒤 투자상품 운용을 시작한다.
기존에 진행되었던 해피콜은 투자상품 가입이 완료된 후 설명을 보완하는 수준에 그쳤지만 절차가 한층 강화된 것이다.
해피콜을 받은 고객이 투자상품 가입을 거부하면 조건 없이 취소할 수 있다.
이호재 신한금융투자 금융소비자보호센터장은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앞서 선제적으로 고객 보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사전 해피콜 대상 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니스포스트 김용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