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가 31일 실시간 급상승 검색를 연령대와 시간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도록 개편했다.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
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목록을 연령대별로 나눈다.
네이버는 31일부터 이용자가 모바일환경에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목록을 열면 같은 연령대의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를 보여준다.
기존에는 연령대를 구분하지 않고 이용자들이 많이 찾는 검색어를 기본으로 제공했다.
네이버는 이용자가 로그인한 정보로 연령대를 파악한다. 로그인하지 않은 이용자는 기존의 전체 연령대 목록을 보게 된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목록은 특정 단위 시간에 로그인 이용자가 네이버 검색창에 입력하는 검색어를 분석해 입력 횟수가 증가하는 비율이 높은 순서대로 검색어를 나열한다.
네이버는 급상승 검색어와 관련해 신뢰성 논란에 휘말리고 정치적, 상업적으로 이용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이사는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여론을 조작하는 수단으로 이용된다는 지적을 받자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연령대별로 나누든지 좀 더 개인 요구에 맞는 형태로 개편할 것”이라고 답했다. [비즈니스포스트 박안나 기자]